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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초점] '리허설도 실전처럼' 수소·전기 '홍보맨' 정의선이 던진 메시지
입력: 2020.07.16 00:00 / 수정: 2020.07.22 16:32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출연, 전기·수소전기차 기반의 미래 경영 비전을 소개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출연, 전기·수소전기차 기반의 미래 경영 비전을 소개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플랜 정의선' 뚜렷해진 현대차그룹 미래 경영 플랜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의 미래 중장기 경영 플랜의 범위와 방향성이 구체화되는 모양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지난 2018년 그룹 차원으로 수소전기차 중심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한 지 1년 8개월여 만에 미래 친환경차 및 충전 인프라, 차세대 모빌리티 등 핵심 사업 부문의 기술 개발 현황과 향후 투자 계획을 직접 밝힌 것.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출연해 전기·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현대차그룹의 경영 비전을 소개했다.(2020년 7월 14일 자 <"정의선 부회장님, 친환경 미래차 선도할 수 있겠죠?"> 기사 내용 참조)

이미 매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제가전박람회(CES) 등 굵직한 무대에서 발표자로 나선 바 있는 정 수석부회장이지만, 이날은 행사 시작 수 시간 전부터 발표 직전까지도 카메라 앞에서 여러 차례 리허설을 하는 등 각별히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수석부회장의 이날 발표는 그룹 최고의사결정권자가 직접 연사를 자처했다는 상징성 외에도 지난 2018년 발표한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FCEV) 로드맵 'FCEV 비전 2030'에 순수 전기차 개발 계획이 더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출연해 가장 먼저 경기 고양시 고양모터스튜디오에 전시된 제네시스의 전기차 기반 콘셉트카 에센시아 콘셉트와 기아차 퓨처론, 현대차 프로페시(위쪽부터 시계방향)을 소개하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양산 계획 등을 발표했다. /각사 제공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출연해 가장 먼저 경기 고양시 고양모터스튜디오에 전시된 제네시스의 전기차 기반 콘셉트카 '에센시아 콘셉트'와 기아차 '퓨처론', 현대차 '프로페시'(위쪽부터 시계방향)을 소개하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양산 계획 등을 발표했다. /각사 제공

미국의 테슬라를 비롯해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 BMW, 폭스바겐 등이 전기차 양산 체제 전환에 속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수소전기차' 한 분야가 아닌 순수 전기차 분야에서도 플랫폼에서부터 차세대 충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투자를 하는 '투 트랙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가장 먼저 경기 고양시 고양모터스튜디오에 전시된 그룹 내 각 브랜드의 전기차 기반 콘셉트카 3종(제네시스 '에센시아 콘셉트', 현대차 '프로페시', 기아차 '퓨처론')을 소개하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양산 계획 등을 발표했다.

정 수석부회장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100만 대 판매, 10%대 시장점유율 달성을 목표로 오는 2025년까지 23종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이는 최근 각 브랜드가 발표한 중장기 미래 전략의 연장선이다. 기아차의 경우 지난 1월 전기차 양산 체제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 '플랜 S'를 발표하며 오는 2025년까지 11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3사를 잇달아 방문해 각 그룹 총수들과 가진 배터리 신기술 협의에 나서며 'K배터리 동맹'을 주도한 정 수석부회장의 행보 역시 전기차 분야 경쟁력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의지와 일맥상통한다.

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분야에서도 정 수석부회장은 향후 경영 계획 추진 방향을 △중소 업체와 협력 △ 수소전기 상용차 개발 △ 수소전기차 관련 인프라 진입 장벽 완화 △ 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영역 확대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공언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분야에서 △중소 업체와 협력 △ 수소전기 전용 상용차 개발 △ 수소전기차 관련 인프라 진입 장벽 완화 △ 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영역 확대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팩트 DB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분야에서 △중소 업체와 협력 △ 수소전기 전용 상용차 개발 △ 수소전기차 관련 인프라 진입 장벽 완화 △ 연료전지시스템 적용 영역 확대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팩트 DB

특히, 업계에서는 정 수석부회장의 이번 발표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정부가 뉴딜 10대 대표과제로 제시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차그룹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도기업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부각하는 자리가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전날 정 수석부회장의 발표 이후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전략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고스란히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 15일 유가 증권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그룹 핵심 기업의 주가는 일제히 상승곡선을 그렸다. 현대차는 전날 종가 대비 7.39% 오른 10만9000원에 거래를 마쳤고, 기아차와 현대모비스 역시 각각 3.53%(1200원) 오른 3만5200원, 2.62%(5500원) 오른 21만5500원에 장을 마쳤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친환경차 개발은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라며 "전 세계 주요 업체들과 직접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정부가 앞장서 전기·수소차 보급 및 기술 개발 사업 육성 의지를 드러낸 만큼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환을 공언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신사업 비전 실현에도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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