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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초점] "총선 끝, 이제 좀 살려달라" 절박한 항공업계
입력: 2020.04.16 00:00 / 수정: 2020.04.16 00:00
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가 정부의 빠르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덕인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가 정부의 빠르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덕인 기자

항공 노조, 청와대 앞에서 지원 요구…정부, 경영 부실 등 이유로 고심

[더팩트|한예주 기자] "총선 결과가 상관있을까요? 저희가 힘든 건 변함없습니다. 조속한 지원 대책이 필요할 뿐입니다."

한 항공업 관계자의 호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항공업계는 사실상 붕괴 위기에 처했다. 총선이 끝나고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추가 지원은 구체화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는 중이다.

◆ 상반기도 버티기 힘들다…절박한 항공업계 "지금이 골든타임"

1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14일 사상 최초로 항공업계 조종사 등 4만5000여 명의 노동자들이 청와대 앞에 모여 정부의 즉각적인 지원을 촉구하는 한목소리를 냈다.

지난 2월 17일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항공 분야 긴급 지원방안'을 내놓았지만 공항 사용료 면제 등이 주된 내용이고, 금융 지원은 저비용항공사(LCC)에만 최대 3000억 원 융자를 지원하는 것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들은 △조종사 자격유지 조건 완화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 △해고제한법 시행 등 다양한 방안을 요구하고 나섰으며, 그 중 신속한 정부의 금융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가장 강조했다.

항공사 노동자들은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며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보증, 세금 감면, 임금보조금 지급 등 현재 위기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공업계의 어려움은 점차 가중되고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 항공통계를 보면 전 세계 181개국의 한국발 입국금지·제한조치에 따라 지난 3월 국제선 여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8% 급감했고, 국내선 여객은 69.7%까지 하락했다.

항공사들은 매출 급감에 따른 자금 경색을 극복하기 위해 근로시간 단축, 임직원 급여 삭감, 대규모 운휴, 무급휴직, 희망퇴직, 권고사직, 추가 자금 조달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대부분 상반기를 버티기 힘든 상황이다.

항공업계 안팎에서는 정부와 새 국회가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구상하는 데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덕인 기자
항공업계 안팎에서는 정부와 새 국회가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구상하는 데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덕인 기자

84만여 명의 항공산업 및 연관산업 종사자들도 고용불안 위기에 직면해 있다. 최근 들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앱 '블라인드'에는 항공업 구조조정 현황을 묻는 등의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며 이들의 우려를 대변하고 있다. 이미 기내식 업계와 항공기 청소 업계, 항공기 정비를 담당하는 지상조업계에선 수천여 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정비용이 큰 항공사의 경우 갖고 있는 현금 소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언제까지 인력 조정만 할 수는 없다"면서 "골든타임이란 게 있다. 도와줄 수 있을 때 정부가 빠른 결단을 내렸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 정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되나' 고민 깊어져

정부 역시 항공업계 피해가 예상보다 크다는 점을 인지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대형 항공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포함한 항공업계 추가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섣부른 대안을 제시하기 어렵다는 게 각 부처의 설명이다. 경영 개선 관련 자구책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지원한다고 해도 회복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서 "국내 항공사 부채 비율은 악화하고 있고, 글로벌 항공사 대비 영업이익률은 낮은 수준"이라며 "재무구조가 취약해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거나 경영 위기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진단한 바 있다.

실제 9곳에 달하는 국내 LCC는 지난해 영업이익 흑자를 낸 곳이 한 곳도 없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항공사들은 재무구조가 모두 심각하다"면서 "정부 지원을 받아도 크게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곳이 있을 수 있다. 고질적인 문제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다음 달께 해운·정유 등 다른 기간산업에 대한 지원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항공업계 추가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정부 내 견해차가 좁혀지질 않고 있어 추가 지원책이 나오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고용 문제 등 상황을 고려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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