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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원 결정한 이스타항공…항공업계 구조조정 '신호탄' 되나
입력: 2020.04.02 14:15 / 수정: 2020.04.02 15:11
이스타항공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결정하며 업계 전반으로 우려가 번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이스타항공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결정하며 업계 전반으로 우려가 번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이스타항공 750명 구조조정 결정…"정부 지원 절실하다" 목소리 커져

[더팩트|한예주 기자] 이스타항공이 항공업계 처음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될 경우 업계 전체에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3일 1차 희망퇴직을 공고하고 구조조정을 진행한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보냈다.

해당 이메일에는 오는 3일과 17일 1, 2차 희망퇴직을 공고·접수한 뒤 오는 24일 구조조정 대상자를 확정·통보하고, 5월 31일에는 정리해고를 진행하는 방안이 담겼다.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뒤 구조조정 목표치에 미달할 경우 정리해고하는 수순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30일 1∼2년 차 수습 부기장 80여 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한 바 있다. 또 같은 달 31일 열린 노사 간 회의에서는 현재 1683명인 직원을 930여 명까지 줄일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750여 명의 직원이 구조조정 대상이다.

다른 LCC(저비용항공사) 사정도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다. 급여반납 및 유·무급휴직 확대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하늘길이 사실상 셧다운 상태에 빠지면서 생존이 위태로운 상황이다.

제주항공은 경영진이 임금 30%를 반납하고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6월까지 최대 4개월간 유급휴직을 실시하고 있다. 진에어는 순환휴직제를 대폭 확대했다. 전 직원이 1개월 단위로 순환 휴직할 수 있고, 임금은 70%만 지급한다. 에어부산 역시 오는 4월 말까지 유급휴직을 연장하기로 했다.

대형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도 무급휴직 확대·임금반납 등 올해 들어서만 3번째 자구책을 내놓으며 4월에 인력 운영을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 직원이 최소 15일 이상의 무급휴직에 들어간다.

대한항공은 현재 전체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무급 희망휴직을 받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자사 외국인 조종사 전원(기장 351명·부기장 36명)에 대해 1일부터 3개월간 무급 휴가 조치를 내렸다. 이 가운데 60여 명은 이달 들어 자발적인 무급 휴가에 들어갔지만, 5월부터는 전원 의무적으로 무급 휴가를 가야 한다.

항공업계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 제공
항공업계는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 제공

하지만 항공사들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기준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여객은 전년 대비 90% 이상 줄었다.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급감했다. 국내 항공사들은 상반기에만 6조3000억 원의 매출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산업이 붕괴할 경우 당장 일자리 16만 개, GDP 11조 원이 증발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항공업계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유동성 위기에 처한 탓에 향후 이 같은 '감원 칼바람'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항공업계는 우리 정부와 달리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정부는 자국 항공산업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미국 국회와 정부는 지난달 27일 긴급 지원 법안을 통과시키고, 자국 여객 항공사엔 보조금 250억 달러(30조7000억 원), 화물 항공사에겐 40억 달러(4조9000억 원), 협력업체엔 30억 달러(3조7000억 원)를 지원키로 했다. 대출도 비슷한 수준으로 지원한다. 내년 1월 1일까지 항공운송과 항공연료에 부과되는 세금도 전액 면제다.

독일은 자국 항공사에 무이자 대출 기한을 연장해 주고 무한대 금융지원을 약속했고, 프랑스는 에어프랑스에 11억 유로(약 1조5000억 원)의 대출을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최대주주 국부펀드 테마섹으로부터 105억 달러의 주식과 전환사채 발행 동의를 얻었고, 대만도 10억 달러(1조1000억 원) 규모의 정부 대출을 실행했다.

이에 비해 우리 정부는 국책은행을 통해 LCC) 최대 3000억 원의 범위에서 대출을 해주는 수준이다. 여기에 6월까지 항공기 정류료 면제, 안전시설 사용료 3개월 납부 연기, 운수권 회수 유예 등에 그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업계 전체로 구조조정 바람이 번지면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며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정부의 유동성 지원이 적기에 이뤄지지 않은 탓에 결국 대규모 정리해고에까지 이르게 됐다"며 "향후 이스타항공과 같은 사례가 더 나올 수도 있다"고 답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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