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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저기서 '잡음'…시행 한 달 앞둔 오픈뱅킹, 보안 우려 해소할까
입력: 2019.11.18 11:17 / 수정: 2019.11.18 11:17
오픈뱅킹 본격 시행을 한 달여 앞두고 보안 우려 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각종 은행 및 핀테크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 화면. /이지선 기자
오픈뱅킹 본격 시행을 한 달여 앞두고 보안 우려 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각종 은행 및 핀테크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 화면. /이지선 기자

모든 은행 계좌 이용 가능하지만, 정보 노출 땐 피해 심각

[더팩트|이지선 기자] 은행 앱 하나로 보유한 모든 계좌의 간단한 계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본격 출범 한 달을 남기고 있다. 시행 일주일 만에 100만 명이 넘는 이용자를 끌어모았지만, 여기저기서 잡음이 나오고 있어 이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말 시범 실시한 오픈뱅킹 서비스는 정식 출범까지 딱 한 달을 남겨놨다. 현재는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고 다음 달 18일부터 KDB산업·SC제일·한국씨티·수협·대구·광주·케이뱅크·한국카카오은행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오픈뱅킹 서비스는 하나의 앱으로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출금, 이체까지 가능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시범 실시 1주일 만에 100만 명의 가입자를 끌어모으며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용객이 늘다 보니 보완이 필요한 점도 속속 드러났다.

그중에서도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보안에 대한 것이다. 금융 결제망이 열리면서 개인의 금융정보가 노출되기도 쉬워졌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 핀테크 업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황이라 보안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책임 소지가 불분명해 논란이 커질 수 있다. 만약 핀테크 앱에서 A은행의 계좌를 통해 B은행으로 송금을 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문제가 생겼다면 다양한 원인에 기반한 만큼 책임을 서로 떠미룰 수 있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은 정식 출범까지 남은 시간동안 보안 문제 등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은 정식 출범까지 남은 시간동안 보안 문제 등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금융위는 일단 보안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이를 막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서비스 본격 시행 이후 핀테크 기업들이 다량으로 참여할 전망인 만큼 보안 체계를 면밀히 점검하고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보안 지원 사업을 위해 9억 85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기도 했다. 대상은 중소규모의 핀테크 업체로 상대적으로 보안 관련 예산이 부족한 곳에 지원을 통해 보안 우려를 최대한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 사소한 오류도 이어지고 있다.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에서 타행으로 이체할 경우 송금자명 대신 은행명만 기재돼 제대로 송금이 됐는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계좌등록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는 이용자도 속속 드러났다.

금융당국은 현재 시범 서비스 시행 중인 만큼 오류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할 계획을 내놨다. 결제 망을 관리하는 금융결제원은 본격적인 서비스 출시 전 은행들과 협의를 거쳐 계좌 조회가 안되거나 이체자명이 확인되지 않는 등 오류 사항들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계좌를 등록하기 위해 다른 은행 계좌를 일일이 입력해야 했던 불편 사항은 11일부터 어카운트인포를 활용해 한 번에 계좌를 불러올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예·적금이나 펀드, 수익증권 계좌를 조회할 수 없었던 점 등도 조만간 해결할 계획이다.

한편 시중은행들은 오픈뱅킹 서비스 정식 출범을 앞두고 '무한경쟁' 시대에 대비하고 나섰다. 은행 간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타행 고객을 끌어오는 것도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은행들은 고객 금융정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금융 상품을 추천하는 등 자산관리 기능을 통해 고객 끌어모으기에 나서고 있다.

atonce51@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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