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이 주요 제약사 중 일반의약품 강자로 떠올랐다. 동국제약의 인사돌(왼쪽 상단)·훼라민큐 등은 지난해 1203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주요 제약사 일반의약품 판매액 중 가장 높은 금액을 기록했으며, 판시딜(오른쪽 상단) 등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더팩트DB, 동국제약 제공 |
"틈새시장 공략 주효"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지난해 국내 제약업계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일반의약품(OTC, over the counter drug)을 보유한 제약사는 동국제약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인 제품 역시 동국제약 제품으로 확인돼, 동국제약이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최강자로 우뚝섰다.
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내 국내 주요 제약사 사업보고서 내 일반의약품 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일반의약품(OTC)은 일반인이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을 뜻한다. 이번 조사는 개별 재무제표 기준이며 종근당 등 주요 품목 항목 내 약국대상 일반의약품(OTC)가 없는 곳, 동아ST와 셀트리온 등 전문의약품(ETC) 및 바이오의약품을 위주로 한 곳은 제외했다.
동국제약의 '2018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동국제약의 인사돌·훼라민큐는 1203억18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주요 제약사 일반의약품 판매액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이어 대웅제약의 우루사가 928억 원, 일동제약의 아로나민류가 780억 원으로 뒤를 이었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일반의약품 역시 동국제약의 제품이다. 동국제약의 판시딜은 지난해 240억79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157억8700만 원 대비 52.52% 성장했다. 다만, 동국제약 관계자에 따르면 사업보고서에 개제된 판시딜 매출은 판시딜 단일 제품 매출이 아니며 캡슐제로 된 다른 품목들도 같이 포함되어 있다.
이어 GC녹십자가 보유한 OTC 상품군이 33.75%, 대웅제약의 임팩타민이 15.23%, 동국제약의 인사돌·훼라민군과 동화약품의 잇치가 14.44%, 대웅제약의 우루사군(ETC포함)이 12.79% 매출 성장을 보였다.
동국제약 일반의약품의 특징 중 하나는 아직 선점되지 않은 틈새시장(niche market)에서 시작했다는 것이다. 제품 출시 전부터 철저한 시장조사에 기반한 차별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7년~2018년 주요 제약사의 OTC 매출 변동 추이/자료=각사 사업보고서 |
전년 대비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불효자로 등극한 제품들도 눈에 띈다.
지난해 가장 큰 폭으로 매출이 하락한 품목은 보령제약의 겔포스군으로 2017년 241억1337만원에서 지난해 135억 5630만원으로 매출이 43.78% 감소했다.
유한양행의 삐콤씨군도 2017년 127억100만원에서 2018년 95억5800만원으로 매출이 32.88% 크게 감소했다. 이 밖에도 안티푸라민군이 6.43%, 메가트루군이 1.33%의 매출 감소율을 보였다.
업계는 앞으로 제약사들이 일반의약품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속되는 고령화에 '평소에 건강을 지키자'는 사회적 분위기가 생기며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반의약품 시장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제약사들은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차별화된 방법으로 소비자 공략에 적극 열을 올릴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