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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푸드 '쑥쑥' 식품업계 진출 러시, OEM 업체도 '함박웃음'
입력: 2018.06.13 09:00 / 수정: 2018.06.13 09:00

국내 식품기업들이 펫팸족 증가 추세에 따라 펫푸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사료 OEM 업체들도 덩달하 호황을 누리고 있다. /더팩트DB
국내 식품기업들이 펫팸족 증가 추세에 따라 펫푸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 사료 OEM 업체들도 덩달하 호황을 누리고 있다. /더팩트DB

빙그레·KGC인삼공사·풀무원 OEM 생산…동원·하림은 공장 직접 생산

[더팩트ㅣ안옥희 기자] 국내 식품 대기업들이 너도나도 펫푸드 시장에 뛰어들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Family)' 1000만 시대를 맞아 펫푸드 산업이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기업의 펫푸드 시장 진출 러시로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업체들도 덩달아 호황을 누리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빙그레, KGC인삼공사, 풀무원 등이 오랜 제조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 OEM 업체를 통해 펫푸드를 생산하고 있다.

빙그레는 지난 4월 식음료회사 SGM과 손잡고 반려동물식품 브랜드 '에버그로'를 론칭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첫 제품은 반려견용 펫밀크 3종이다. 건국대 수의과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반려동물의 장에서 분리 배양해 얻은 반려동물전용 유산균주 2종에 대해 특허를 취득하고 이를 제품화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펫푸드는 기존 사람이 먹는 식품 제조 시설에서 제조 생산할 수 없어 음료 OEM업체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며 "향후 제품군을 지속해서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KGC인삼공사와 풀무원도 각각 자사 펫푸드 브랜드 '지니펫', '아미오' 제품을 OEM 업체 이레본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2012년 2500억 원에서 지난해 5200억 원으로 5년새 80%대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식품 기업들이 잇따라 펫푸드 시장 진출에 나서면서 올해 60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OEM 업체 실적도 상승세를 타는 중이다.

이레본은 풀무원 '아미오', KGC인삼공사 '지니펫', LG생활건강 '시리우스윌', 네추럴코어 등을 생산한다. 2013년 매출 139억 원에서 지난해 155억 원으로 증가 추세다.

에이티바이오는 농협 목우촌 제품 생산 등을 통해 지난해 매출 103억 원, 영업익 9억 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보다 37%, 7000%가량 늘어난 것이다. 순익은 7억1000만 원으로 전년 1억6900만 원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다.

빙그레·KGC인삼공사·풀무원 등은 OEM 업체 이레본을 통해 자사 펫푸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동원F&B와 하림펫푸드는 공장 및 생산설비 증설을 통해 직접 생산하고 있다. /각 사 제공
빙그레·KGC인삼공사·풀무원 등은 OEM 업체 '이레본'을 통해 자사 펫푸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동원F&B와 하림펫푸드는 공장 및 생산설비 증설을 통해 직접 생산하고 있다. /각 사 제공

업계 관계자는 "식품기업들 상당수가 펫푸드 전문 OEM 업체를 통한 제품 생산에 나서고 있다"며 "반려동물용 식품을 생산하려면 공장 등 생산 설비를 따로 갖춰야 한다. 이에 비용 절감과 노하우 활용 측면에서 이점이 많은 OEM사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펫푸드를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전폭적인 투자를 단행하는 기업들도 있다. 동원F&B와 하림그룹은 공장 설립 및 증설을 통해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동원F&B는 참치 등을 주단백질원으로 한 고양이사료 브랜드 '뉴트리플랜'을 필두로 관련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기존 창원공장에 30억 원을 투자해 펫푸드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뉴트리플랜 펫밀크'도 직접 만들었다. 올 초에는 펫푸드 유통과 판매를 전담하는 영업조직을 신설했다.

하림그룹도 지난해 4월 반려동물 사료 전문 제조업체인 하림펫푸드를 설립하고 400억 원을 들여 충남 공주에 펫푸드 전용 공장을 만들었다. 성분표에 표기된 모든 재료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품원료 수준인 '100% 휴먼 그레이드(Human Grade) 등급' 펫푸드를 선보이고 있다. 육분이 아닌 생고기를 사용하고 곡물을 뺀 '더 리얼 그레인 프리' 사료 등 프리미엄화를 내세우고 있다.

국내 굴지 식품 기업들의 펫푸드 진출로 관련 시장 국산화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 펫푸드 시장은 로얄캐닌, 시저, 마스 등 해외 브랜드가 70%를 점유하고 있는 현실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브랜드 제품이 수입 과정에서 품질 보존을 위한 각종 첨가물 함유 우려가 있어 국내 생산 사료 선호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기능성으로 차별화한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뜨고 있어 식품기업들의 펫푸드 시장 공략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ahnoh0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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