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주요 품목의 공급 가격 인하 등을 요구하며 단체 행동에 나섰다. 사진은 23일 국회 앞에서 bhc 가맹점 협의회가 설립 총회 및 본사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 중인 모습. /고은결 기자 |
23일 국회 앞에서 가맹점협의회 기자회견…bhc "돌발행동 유감"
[더팩트|국회=고은결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2위 브랜드 bhc가 본사와 가맹점 간 '상생 공방'에 몸살을 앓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본사의 착취로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고 말하는 반면, 본사는 가맹점과의 상생 노력을 성실히 해왔다는 입장이다.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는 23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국계 사모펀드가 운영하는 본사의 부당한 처사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맹점 협의회는 780명 가량의 bhc 가맹점주들로 구성됐다.
이날 '사모펀드 아웃', '원가 공개' 등의 머리띠를 두른 가맹점주들은 "겉으로는 가맹점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내세웠지만 사실상 본사만의 이익을 늘려왔다"고 주장했다. 튀김유, 계육 등 본사가 가맹점에 공급하는 주요 품목의 원가가 경쟁사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이들은 가맹점 수익성 악화의 해결책으로 치킨 판매 가격 인상, 배달 대행 수수료 등의 방안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는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임정택 bhc 가맹점 협의회 사무국장은 "본사에 요구한 것은 주요 품목 공급 가격의 인하와 가맹점주에게 전가시키는 판매촉진 명목의 비용을 줄여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23일 bhc 가맹점 협의회가 본사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한 가운데 본사 측은 "상생 노력에 힘 써왔으며 공급 가격 인하 등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고은결 기자 |
협의회의 주요 요구 내용은 주요 품목 공급원가 인하를 비롯해 ▲주요 공급품목 원가내역 및 품목별 마진 공개 ▲광고비, 가공비 등 가맹점으로부터 거둬들인 부당이익 내역 공개 및 반환 ▲유상감자, 유상증자 등으로 외국계 사모펀드가 회수하거나 투자자금을 상환한 자금 내역 공개 ▲박현종 회장 등 주요 관계자에 대한 주식 공여 및 배당내역과 임원들의 인센티브 내역 공개 등이다. 협의회는 이 같은 요구사항에 대한 공식 답변을 오는 6월 30일까지 제시할 것을 본사에 요구했다.
bhc 본사는 이날 가맹점주들의 집회를 '돌발 행동'으로 받아들이며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bhc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의 일방적인 요구가 안타까울 뿐이다"면서 "본사는 전국 가맹점 박람회를 진행하는 등 꾸준히 소통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 들어서만 가맹점주들과 소통하는 간담회를 네 차례 열었으며, 가맹점 30억 원 지원 등을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가맹점 협의회의 '튀김유 공급가 폭리'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bhc 치킨에 사용되는 고올레산 해바라기유는 일반 해바라기유는 식품 유형에서 별개로 분류돼 있으며, 가격 비교대상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신선육 또한 계육 시장 시세를 반영해 매일 유동적인 금액으로 가맹점에 공급되므로 단순 비교는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한편 치킨 가격 인상안에 대해 본사 관계자는 "가맹점 협의회 측이 치킨 가격 인상을 원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사실 가격 인상은 불만을 해소할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치킨 가격 인상은 국민적 이슈가 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기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결국 점주들과 본사의 갈등 상황이 좁혀지지 않으면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이 가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