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매출 11조1018억 원, 영업이익 7330억 원, 당기순이익 6688억 원을 기록하며 6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이성로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6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2일 지난해 매출 11조1018억 원, 영업이익 7330억 원, 당기순이익 668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기손익수정을 통해 바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2011년 이후 6년 만에 흑자 전환이다. 순이익 기준으로 국내 대형 조선 3사 가운데 유일한 플러스 성장이다. 부채비율도 2016년 말 2185%에서 2017년 말 281%로 눈에 띄게 개선됐다.
대우해양조선은 지난 2015년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등 원가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등 자구계획이 효과가 나오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5기의 해양플랜트를 계획대로 인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주문주측으로부터 대규모 추가정산(Change Order)을 확보했고, 지체보상금 조정에도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2015년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등 원가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등 자구계획이 효과가 나오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우해양조선 제공 |
다만, 지난해 4분기 실적은 3분기 말 대비 75원의 대규모 환율하락에 따른 매출 감소, 강재가격 및 최저임금 인상의 원가 상승 요인과 보수적 시장전망을 바탕으로 공사손실충당금 선반영 등의 요인으로 약 3500억 원 규모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또한 수주산업과 관련한 엄격한 회계기준을 적용, 유무형자산에 대한 평가손실과 이연법인세자산 상각 등을 반영하여 당기순손실도 발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경영목표를 매출액 10조 원, 수주목표는 73억 달러로 책정했다. 흑자기조도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지난 4분기 손실은 미래 불확실성을 사전에 반영한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것이다"며 "올해에는 조선시장이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회사 내부적으로도 수익성이 가장 좋은 LNG선이 20척 인도되는 등 회사 재무상황도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