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초점] 이재현 ‘월드베스트 CJ’, 글로벌 미디어 커머스 ‘대첩’ 시동
입력: 2018.01.25 05:00 / 수정: 2018.01.31 08:37

이재현 회장은 지난해 5월17일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서 열린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 참석하면서 공식적으로 경영복귀를 선언했다. 이후 조직문화혁신·비전발표·인수합병 등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준 이 회장은 지난 17일 CJ오쇼핑과 CJ E&M 인수합병을 결정하며 국내 최초 미디어 커머스 융복합 기업을 탄생시켰다. /문병희 기자
이재현 회장은 지난해 5월17일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서 열린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 참석하면서 공식적으로 경영복귀를 선언했다. 이후 조직문화혁신·비전발표·인수합병 등 거침없는 행보를 보여준 이 회장은 지난 17일 CJ오쇼핑과 CJ E&M 인수합병을 결정하며 국내 최초 미디어 커머스 융복합 기업을 탄생시켰다. /문병희 기자

CJ오쇼핑·CJ E&M 인수합병으로 디지털 통합 플랫폼 구축

[더팩트│황원영 기자] CJ그룹의 리더 이재현 회장이 ‘월드베스트 CJ(World Best CJ)’를 향해 의미 있는 발걸음을 하나씩 내딛으면서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재현 회장은 최근 미디어 빅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문화 기업’ CJ로 글로벌 공략을 가속하기 위해 CJ오쇼핑과 CJ E&M을 흡수합병하는 빅딜을 단행했다. 국내 최초의 융복합 미디어 커머스 기업을 탄생시킨 만큼 두 회사가 가진 해외 인프라를 공유하고 신사업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과 의지를 실체적으로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다. 이로써 글로벌 공룡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이 회장은 목표인 월드 베스트 CJ를 구체화함과 동시에 글로벌 미디어 커머스의 돛을 높이 올리며 ‘글로벌 대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장의 거침없는 글로벌 미디어 확장 행보와 의미를 집중 조명한다. <편집자 주>

◆ CJ오쇼핑과 CJ E&M 합병은 ‘월드베스트 CJ’ 디딤돌

이 회장은 지난해 5월17일 경기도 수원시 광교에서 열린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 참석하면서 공식적으로 경영복귀를 선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2020년까지 매출 10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그레이트 CJ(Great CJ)’와 함께 2030년까지 3개 이상 사업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월드베스트 CJ‘ 비전을 제시했다.

CJ오쇼핑과 CJ E&M의 인수합병은 ‘월드베스트 CJ’를 달성하기 위한 디딤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CJ는 △CJ제일제당을 중심으로 한 식품 △대한통운을 주축으로 한 물류 그리고 △CJ오쇼핑이 이끄는 문화 콘텐츠를 각각 그룹 성장 동력으로 내세웠다. CJ오쇼핑과 CJ E&M의 합병으로 탄생한 미디어 커머스 기업은 CJ그룹이 글로벌 문화를 주도하는 데 선봉장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사가 보여줄 시너지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CJ 역시 디즈니의 폭스 인수, AT&T의 타임워너 인수 추진, 알리바바의 스필버그 영화사 ‘앰블린 파트너스’ 지분 인수, 아마존의 스트리밍 서비스 확대 등을 언급하며 글로벌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유통에서 시작해 미디어 분야까지 영역을 확대한 미국 아마존과 같이 미디어 커머스 융복합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CJ오쇼핑과 CJ E&M 흡수합병으로 이 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지배구조가 한층 더 단순해지는 효과도 발생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집단이 순환출자, 일감몰아주기, 계열사 간 상호 채무보증 등을 통한 문어발식 확장에 나서는 것과 달리 이 회장은 복귀 후 지배구조를 단순화하며 지주체제를 강화했다. 이는 정부가 권장하는 지배구조 단순화 방침에도 부응한다.

CJ오쇼핑(위)과 CJ E&M은 양사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저작권을 활용한 커머스를 선보이거나 콘텐츠 합작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CJ오쇼핑, CJ E&M 제공
CJ오쇼핑(위)과 CJ E&M은 양사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저작권을 활용한 커머스를 선보이거나 콘텐츠 합작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CJ오쇼핑, CJ E&M 제공

이재현식 ‘글로벌 미디어’ 속도전, 지구촌 시장 영향력 확대

CJ오쇼핑과 CJ E&M은 지난 17일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 CJ오쇼핑과 CJ E&M이 1:0.41 비율로 합병하며 오는 6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두 달 뒤인 8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존속회사는 CJ오쇼핑이고, CJ E&M의 영업을 그대로 승계하게 된다.

앞서 CJ E&M은 지난 2010년 CJ오쇼핑에서 인적분할된 이후 온미디어·CJ인터넷·엠넷미디어·CJ미디어·CJ엔터테인먼트 등을 흡수합병하며 덩치를 키웠다. 이어 8년 만에 다시 CJ오쇼핑과 재결합하면서 융복합 미디어 커머스 기업이 탄생했다.

두 회사는 이번 합병이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장 선점을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각각 커머스, 미디어 분야에서 사실상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합병으로 CJ오쇼핑 상품 기획 역량과 CJ E&M 콘텐츠 역량이 더해지면 시너지 효과를 통해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

CJ오쇼핑 관계자는 “글로벌시장에서 미디어와 커머스의 결합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CJ오쇼핑과 CJ E&M의 사업역량을 집약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융복합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두 기업은 양사가 구축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콘텐츠 저작권(IP)을 활용한 커머스를 선보이거나 콘텐츠 합작사업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CJ오쇼핑은 지난해부터 웹드라마와 예능형식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미디어커머스 콘텐츠를 시도해왔다. 정체된 홈쇼핑 사업의 돌파구를 TV 밖에서 찾으려는 시도다. CJ E&M 역시 콘텐츠 IP를 활용한 수익 모델 다각화를 추진해왔다.

양사는 융복합 신사업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 CJ E&M이 보유한 TV와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의 이용자행태분석데이터와 CJ오쇼핑이 보유한 커머스 빅데이터, 트렌드 데이터를 결합하면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와 브랜드 상품을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보이스 사용자경험(Voice UX)을 통해 큐레이션함으로써 새로운 고객 경험과 접점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사의 합병으로 글로벌 시장에 대한 CJ의 영향력도 커질 예정이다. 이미 양사가 구축한 글로벌 인프라를 상호 공유하면 즉각적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CJ오쇼핑은 현재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에서 현지 주요 미디어 기업과 합작 관계를 맺고 있고, CJ E&M은 베트남, 태국, 터키 등에 사업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CJ E&M 연간 콘텐츠 제작 및 구입비용은 4000억 원 수준이다. CJ오쇼핑의 현금 유동성을 활용하면 CJ E&M이 미국·중국·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한류 콘텐츠를 제작하고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양사는 이번 인수합병 이후 올해 매출 4조4000억 원, 영업이익 3500억 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성장 동력인 신규 사업을 통해 2021년까지 전체 매출을 연평균 15.1% 성장시킬 계획이다.

◆ ‘일거양득’ 지배구조 개편 마무리 수순

이번 CJ오쇼핑의 CJ E&M 흡수합병으로 이 회장을 정점으로 하는 지배구조가 한층 더 단순해짐으로써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CJ는 지난 2007년부터 지주사 전환에 나서며 지배구조 개편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당시 ㈜CJ는 제조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CJ제일제당을 세우고 순수지주사가 됐다. 이 회장은 제일제당 주식을 ㈜CJ 주식으로 바꾸고 지주사에 대한 지배력을 19.7%에서 43.4%로 높였다.

이 회장 복귀 이후인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 조직 개편으로 사업구조 개편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당시 CJ제일제당은 기존 바이오, 생물자원, 식품, 소재 등 4개 사업부문을 바이오와 식품으로 통폐합했다.

한 달 뒤인 지난해 12월 CJ제일제당은 기존 KX홀딩스가 보유하고 있던 CJ대한통운 지분 20.1%를 추가 취득했다. 이로써 CJ제일제당이 보유한 CJ대한통운 지분은 44.6%까지 늘어나 CJ대한통운이 단독 자회사로 편입됐다. 그동안 적극적으로 해외 인수합병에 나섰던 양사가 서로의 거점을 활용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KX홀딩스는 영우냉동식품에 흡수합병 됐다.

지난달에는 CJ대한통운과 CJ건설을 합병했다. 독자생존이 힘들다고 판단한 CJ건설을 직접 자회사로 두기보다는 CJ대한통운에 넘기면서 CJ대한통운이 인프라 설계 및 시공시장에 신규진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로써 ‘이재현→CJ→CJ제일제당→CJ대한통운(CJ건설)’ 구조로 지배구조가 간단명료해졌다.

CJ오쇼핑과 CJ E&M이 흡수합병하게 되면 CJ그룹의 지배구조는 더 단순화해진다. CJ는 CJ오쇼핑의 최대주주로서 지분 40.0%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CJ E&M 주식도 39.3%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인수합병이 완료되면 ‘이재현→CJ→CJ오쇼핑(CJ E&M)’과 같은 구조로 전환된다.

이 회장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은 정부 정책에도 호응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부는 대기업 지배구조 단순화를 촉구하면서 순환출자 고리 해소도 요구하고 있다. 현재 국회에서는 손‧자회사 의무 보유 지분율을 20%에서 30%로 상향하고 손자회사의 공동지배를 불허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동시에 이 회장은 상대적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있다.우선 CJ그룹은 제약·바이오·음료사업을 맡고 있는 CJ헬스케어를 매각하기로 하고 우선협상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CJ헬스케어는 업계 10위권에 머무르는 데다 실적도 대부분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어 CJ가 추구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방향성과는 거리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 회장이 그룹 내 계열사 인수합병을 통해 양사간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면서 지배구조 단순화도 이뤄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며 “특히 CJ오쇼핑과 CJ E&M 인수합병은 커머스 기업들의 미디어 역량 강화라는 세계적 트렌드에 맞춘 효과적인 전략으로 CJ오쇼핑은 합병을 통해 성장가능성을 높였고 CJ E&M은 이익 변동성을 축소시켜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J E&M이 LA 스테이플스센터와 LA컨벤션센터에서 지난해 8월 진행한 세계 최대 규모 K라이프스타일 축제의 공연 무대에서 K팝 스타들이 무대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이 행사에 사흘간 관객 8만5000명이 운집했다. /CJ E&M 제공
CJ E&M이 LA 스테이플스센터와 LA컨벤션센터에서 지난해 8월 진행한 세계 최대 규모 K라이프스타일 축제의 공연 무대에서 K팝 스타들이 무대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이 행사에 사흘간 관객 8만5000명이 운집했다. /CJ E&M 제공

◆ 이재현 회장 美 시장 적극 공략, 글로벌 영향력 확대

4년여간 경영 공백을 가진 이 회장은 글로벌 미디어 커머스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시장 공략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8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CON 2017 LA(케이콘 2017 LA)를 성황리에 개최하며 세계 K-라이프스타일 영토 확장에 힘을 쏟았다. 당시 케이콘 2017 LA에는 8만5000명의 관객이 운집했는데 이는 지난 2012년 첫 행사 참가자 1만명보다 8.5배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였다.

CJ는 지난 2012년 이 회장과 이 부회장의 주도로 한류 문화를 세계에 널린 알려 글로벌 문화로 정착시킨다는 야심찬 계획 아래 한류 스타 콘서트를 매개체로 음식 패션 IT 자동차 등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 콘서트 케이콘을 시작했다. 이후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매년 대규모 투자를 감행한 결과 현재 케이콘은 수십만 명이 참석하는 대표적인 한류 문화 행사로 입지를 굳혔다.

CJ제일제당 역시 미국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미국 만두 시장에서 25년간 미국 만두 시장을 독점해 온 중국 만두 브랜드 링링을 제치고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공격적인 투자 덕이다. CJ제일제당은 미국 현지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하기 위해 지난 3년간 554억 원에 이르는 금액을 투자했다.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생산기지에서만 연간 1만톤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004년 미국에 진출한 CJ푸드빌 뚜레쥬르는 현재 현지 주요 지역에서 4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CJ올리브영 역시 올해 하반기에 미국 뉴욕에 1호점을 내며 미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hmax87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