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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안 도출 '급한 불' 껐다
입력: 2017.12.20 00:00 / 수정: 2017.12.20 00:00
현대자동차 노사가 19일 오후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열린 37차 본교섭에서 2017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내며 급한 불 끄기에 성공했다. /더팩트 DB
현대자동차 노사가 19일 오후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열린 37차 본교섭에서 2017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내며 '급한 불' 끄기에 성공했다. /더팩트 DB

현대차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 특별 고용"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 노사가 19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열린 37차 본교섭에서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이번 잠정합의안 주요 내용은 ▲자동차산업 위기를 반영한 임금·성과금 인상 자제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 추가 특별 고용 ▲2019년까지 사내 하도급 및 직영 촉탁 계약직 50% 감축 ▲중소기업 상생 방안 마련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 등이다.

노사 간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이날 현대차 노조가 새 집행부 출범 이후 11번째 연속 부분파업을 단행하면서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차 임단협 타결이 해를 넘길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점쳐졌지만, 극적 타결에 성공하면서 '급한 불' 끄기에 성공한 것이다.

우선 현대차 노사는 미국과 중국 등 국외 주력 시장 판매 부진과 원달러 환율하락 및 엔저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 등 어려워진 경영 여건을 고려해 기본급 5만8000원 인상(정기승호, 별도승호 포함), 성과금 및 격려금 300% + 280만 원, 중소기업 제품 구입 시 20만 포인트 지원 등에 합의했다.

아울러 양측은 오는 2021년까지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추가 특별고용하기로 합의했다. 올해까지 특별고용을 완료한 6000명을 포함하면 모두 9500명의 사내 하도급 근로자가 현대차 직영으로 고용된다. 또한, 노사는 특별고용과 연계해 오는 2019년까지 사내 하도급 근로자와 직영 촉탁계약직 인력운영 규모를 현재의 50% 수준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이번 교섭에서 오는 2021년까지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추가 특별고용하기로 합의했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이번 교섭에서 오는 2021년까지 사내 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추가 특별고용하기로 합의했다.

이 외에도 노사는 대기업·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 구매 시 직원들이 10만 원 한도 내에서 사용하는 금액만큼을 회사가 출연, 지원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의 특별 성과 배분에도 합의했다.

이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나가기 위해 어린이들의 올바른 도로교통 문화의식 확립을 돕는 시설인 '키즈 오토파크'를 울산 강동 지역에 조성하고, 노사 사회공헌협의체를 구성해 앞으로 3년 동안 30억 원의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적립하기로 했다.

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합의안도 도출했다. 기존 '친환경차 관련 노사대책위'를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대응 관련 노사대책위'로 확대 구성하고, 사내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등 친환경차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다만, 노조의 정년연장과 해고자 복직 등 인사 경영권 관련 불합리 요구 부분에 관해서는 회사가 '수용 불가' 원칙을 분명히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외 경영 여건 악화로 영업이익이 지속해서 하락하는 등 현재의 위기 상황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고객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고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사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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