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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클립 카드' 출시…"신용·체크·멤버십카드 하나에 담았다"
입력: 2017.06.13 11:15 / 수정: 2017.06.13 11:15

KT가 21개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디바이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 플랫폼 클립 카드를 선보였다. /이성락 기자
KT가 21개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디바이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 플랫폼 '클립 카드'를 선보였다. /이성락 기자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하나의 카드에 모든 것을 담았다."

KT는 1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용·체크·멤버십·교통카드를 하나의 카드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스마트카드 디바이스인 '클립 카드(CLiP C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는 네트워크에 기반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선보여 왔으며, 금융거래 플랫폼을 미래성장사업인 5대 플랫폼 중 하나로 선정하는 등 금융과 ICT의 융합을 준비해왔다. 이번에 출시한 '클립 카드'는 인증,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 휴대전화 결제 등으로 축적한 금융서비스 노하우와 향후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ICT를 접목할 수 있는 KT의 핵심 금융거래 플랫폼이다.

기존 신용카드와 동일한 크기인 '클립 카드'는 신용·체크카드 10개, 멤버십카드 10개, 선불형 교통카드 1개를 포함해 총 21개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카드에 담을 수 있다. 특히 기존 간편결제와 달리 네트워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구동, 특정 제조사의 단말, 운영체제, 통신사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클립 카드'는 1.3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용자가 등록한 교통카드 잔액, 멤버십 바코드 번호, 결제할 카드의 종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내장된 리튬이온 배터리를 한번 충전하면 3~4주간 사용할 수 있다.

'클립 카드'의 주 타겟층은 신용카드 발급, 구매여력, 신규서비스 수용 등 요건에 공통으로 속한 30~40대다. KT는 신규서비스의 수용도에 민감하고 다양한 카드별 혜택의 합리적 소비 및 멤버십 등을 많이 사용하는 20대 후반 여성 고객을 서브 타겟으로 보고 있다.

'클립 카드'는 스마트폰을 보유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쉽게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은 KT의 모바일 전자지갑 '클립'을 다운받고, 이용자가 원하는 신용·체크·멤버십카드를 등록한다. 이후 블루투스를 통해 '클립 카드'와 연결해 '클립' 앱에 등록된 카드를 다운받으면 된다.

현재 등록할 수 있는 카드사는 비씨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를 포함해 총 3개사다. 연내 국내 모든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교통카드는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바로 현금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KT는 분실과 도난에 대비한 보안도 강화했다. 이용자는 카드를 이용하기 전에 등록한 패턴록(잠금 기능)을 풀어야 한다. 첨단 보안 방식인 토큰방식을 탑재해 복제와 해킹의 우려를 덜었다. 또 '클립' 앱을 통해 분실신고를 하면 즉시 카드사의 토큰 정보를 모두 삭제해 타인이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클립 카드'의 가격은 10만8000원이다. 제휴 카드사와 선보이는 신규 상품 신청 시 함께 구매할 수 있다. '클립' 앱에서는 하나카드의 '클립 톱10 카드'를 신청한 후 사용 등록을 하면 '클립 카드'가 발송된다. 롯데카드와는 다음달 중 제휴 상품을 출시한다. KT는 판매 채널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 실장은 "올해까지 30만의 가입자를 유치하고, 2020년까지 200만 가입자와 연간 거래 금액 27조 원 목표를 달성해 KT가 금융·통신 융합사업 1등 기업임을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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