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5년 간편식 품목의 출하액은 1조6720억 원으로 5년 사이 51.5% 증가했다. /GS25·CU·세븐일레븐 제공 |
[더팩트ㅣ서민지Ⅱ 기자] '혼밥(혼자 먹는 밥)'이 늘어나면서 간편식 식품 시장 규모가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간편식 품목의 출하액은 1조6720억 원으로 2011년(1조 1067억 원) 대비 51.1% 증가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도시락·김밥·샌드위치 등 즉석섭취 식품으로 59.3%에 달했다. 이어 가공밥·국 등 즉석조리 식품(34.9%), 샐러드·간편 과일 등 신선편의 식품(5.7%) 순이었다.
특히 도시락 판매가 크게 늘었다. 편의점 도시락 시장 규모는 2015년 1329억 원으로 최근 3년간 70.4% 커졌다. 소비특성 조사 결과 편의점에서 주로 구매하고, 일주일에 1~2회씩 집에서 점심으로 홀로 먹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조리식품의 경우 5년 새 시장 규모가 53.2% 확대됐다. 가공·보관 기술 발달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식품이 다양화된 점이 특징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선 편의식품 판매도 늘고 있다. 최근 견과류와 치즈, 닭가슴살 등 제품이 다양하게 등장하며서 출하 규모는 2015년 기준 959억 원으로 최근 5년간 59.1% 증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일본이나 유럽은 이미 간편식이 성숙기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이후 주목 받으면서 성장기에 오른 것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