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현장] "절반은 없어질 것" 김영란법 첫 주말 골프장 '노심초사'
입력: 2016.10.02 12:05 / 수정: 2016.10.02 13:43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 후 첫 주말 다수 회원제 골프장이 예년과 비교해 저조한 예약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 서재근 기자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 후 첫 주말 다수 회원제 골프장이 예년과 비교해 저조한 예약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 서재근 기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이 추세로 가면 앞으로 10년 안에 회원제 골프장 절반은 문을 닫을지 모릅니다."

지난달 28일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 시행 후 첫 주말인 1일 수도권 내 대표적인 '골프 8학군'으로 꼽히는 경기도 용인시 내 주요 골프장을 찾았다.

김영란법 합헌 결정 이후 골프 업계 안팎에서는 '영향이 없을 것이다'라는 낙관론과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이라는 비관론이 뒤섞이며 혼란이 가중되는 분위기가 이어졌지만, 실제 법이 시행된 이후 업계에서 체감하는 후폭풍의 강도는 시장의 기대치보다 훨씬 강했다.

용인시 처인구에 있는 18홀 규모의 한 회원제 골프장을 찾았다. 20도 초반의 전형적인 선선한 가을 날씨에 대표적인 가을 성수기로 꼽히는 10월의 첫 주말, 평소 같았으면 고급 승용차들로 가득 차 있을 골프장 내 주차장 곳곳에 빈자리가 눈에 띄었다.

1일 용인시 처인구의 한 회원제 골프장은 평소 성수기 시즌과 비교해 이날 예약율이 약 10%가량 내려 간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용인시 처인구의 한 회원제 골프장은 평소 성수기 시즌과 비교해 이날 예약율이 약 10%가량 내려 간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입구에서 줄지어 들어오는 자동차의 트렁크에서 서둘러 캐디백과 옷 가방을 내리는 직원들의 분주한 움직임도 찾아볼 수 없었고, 골프장 내 식당 역시 10여 개가 넘는 테이블에 단 3팀만이 한산한 분위기 속에 티업시간을 기다렸다.

골프장 관계자는 "골프업계에서 9~10월은 오전부터 오후 시간에 이르기까지 평균 95% 이상의 예약률을 유지하는 대표적인 성수기로 꼽힌다"라면서 "그러나 김영란법 시행이 확정된 이후 9월 중순 이후 예약 일정 다수가 이미 취소됐고, 2주 전부터 4팀 이상이 이날(1일) 예약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로 약 20여 분, 13km 떨어진 곳에 있는 또 다른 회원제 골프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전체 27홀 규모로 이뤄진 이곳 주차장에는 한 두 곳을 제외하고 빈자리를 찾을 수 없었지만, 골프장 입구에서부터 내부 식당에 이르기까지 '성수기'를 체감할 수 있는 광경은 눈에 띄지 않았다. 티업 전 여유 시간에 퍼팅 연습을 하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연습그린 위에는 연습용 골프공만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골프장 프론트 안내 직원에게 김영란법 이후 달라진 예약현황 등 취재 목적에 관해 설명하자 "정확한 수치까지는 모르겠지만, 예년과 비교해 예약률이 줄어든 것 같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일부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연습그린에서도 사람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한산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일부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연습그린에서도 사람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한산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이 골프장 대표이사는 "김영란법 시행 결정 이후 주말은 평균 10%에서 15%, 평일은 약 7%가량 예약률이 내려갔다"라며 "지난해까지만 해도 100% 회원제로 골프장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경영난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상해 올해부터 비회원을 모집하기 시작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영란법의 영향은 분명히 있다. 회원들이 비회원과 동행하는 방식은 대표적인 수입 모델 가운데 하나다. 여기에는 경기지역 내 기업 관계자들과 공무원, 언론인도 포함됐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김영란법 시행으로 기존 비회원을 동반한 라운딩 비중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올해 연말까지는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의 불황을 점치는 '비관론'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있는 가운데 일부 골프장에서는 내년부터 그린피를 내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다른 회원제 골프장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매출에서 개별소비세를 비롯한 세금이 차지한 비율은 전체의 절반에 달한다"라며 "김영란법 시행 이후 주말 기준 예약률이 많게는 15%가량 줄어드는 등 업황마저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제살깎아먹기 식' 가격 인하인데 그마저도 최대 1인당 2만 원 이상을 넘기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정부에서 세금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골프업계 내 대규모 인력 감축 등 부작용이 확산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일반적인 성수기 시즌과 마찬가지로 주차장이 가득 차 있는 골프장도 있었지만, 일부 퍼블릭 골프장의 경우 주차장 곳곳에서 빈자리가 눈에 띄었다.
일반적인 성수기 시즌과 마찬가지로 주차장이 가득 차 있는 골프장도 있었지만, 일부 퍼블릭 골프장의 경우 주차장 곳곳에서 빈자리가 눈에 띄었다.

회원제 골프장과 비교해 그나마 상황이 더 나은 것으로 알려진 퍼블릭 골프장은 어떨까. 적게는 수억 원에서 많게는 수십억 원에 달하는 고가의 회원권을 보유한 사람들이 가격할인 등의 혜택을 받고 '그들만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회원제 골프장과 달리 퍼블릭골프장은 말 그대로 누구나 예약을 해 골프를 즐길 수 있다.

지난 2000년 정부가 골프 대중화를 위해 퍼블릭 골프장에 대해 중과세율이 아닌 일반 세율을 적용하는 등 세제 혜택이 대폭 늘어나면서 평균 그린피 역시 회원제 골프장과 비교해 평균 4만 원가량 더 싸게 운영된다.

실제로 한 회원제 골프장 대표이사가 보여준 지난해 매출 자료에 따르면 전체 매출 148억 원 가운데 세금이 차지한 비중은 무려 48.8%에 달했고, 이 가운데 개별소비세 비중은 10.4%를 차지했고, 재산세 부분에서는 퍼블릭골프장과 비교해 무려 10배 이상 차이가 났다.

'상대적으로 싼 가격'이라는 이점이 있는 만큼 일각에서는 퍼블릭 골프장을 김영란법의 수혜 대상으로 거론하는 관측도 나왔다. 처인구에 있는 한 퍼블릭 골프장을 두 곳을 찾아 분위기를 살펴봤다. 우선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주차장에서부터 프론트, 식당, 연습그린에 이르기까지 골프장을 찾은 손님들로 제법 북적였다. 이 골프장 관계자는 "김영란법 시행 이후 눈에 띌만한 변화는 느끼지 못했다"며 "내일(2일) 비 소식이 있어 예약을 취소한 팀이 있었을 뿐 예약률에도 큰 변동은 없다"고 말했다.

반면, 두 번째로 찾은 퍼블릭 골프장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두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 주차장은 한쪽만 만차 상태였고, 오른쪽 구역은 주차된 차량이 절반 수준에 그쳤다.

해당 골프장 예약 담당 매니저는 "최근 김영란법 시행으로 회원제 골프장 예약율이 전년 대비 20% 대비 줄어든 반면, 퍼블릭 골프장은 급증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물론 퍼블릭 골프장 가운데 예약이 더 늘어난 곳도 있겠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인천 내 유명 퍼블릭 골프장을 비롯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곳에 한정된 얘기일 것"이라며 "라운딩 방식을 '더치페이'로 하면 문제가 없다는 얘기도 나오지만, 친목 도모로 친 골프조차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늘면서 정작 골프 자체를 당분간 삼가는 고객들이 늘어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