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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이슈] '한진해운 사태' 조양호 회장, 수습 '안 하나, 못하나'
입력: 2016.09.06 10:49 / 수정: 2016.09.06 11:19
정부여당이 6일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사태와 관련해 1000억 원 규모의 장기저리자금 긴급 지원 방안을 내놓으면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의 사재출연을 비롯한 그룹 차원의 추가 지원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정부여당이 6일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사태'와 관련해 1000억 원 규모의 장기저리자금 긴급 지원 방안을 내놓으면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사진)의 사재출연을 비롯한 그룹 차원의 추가 지원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후폭풍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사태수습을 위한 '실탄' 지원 방안을 두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채 한진해운과 평행선을 유지해 온 정부가 긴급 '수혈' 방안을 제시하면서 일각에서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을 비롯한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6일 새누리당과 정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간담회 직후 브리핑에서 "한진해운 사태 수습을 위해 1000억 원 규모의 장기저리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긴급 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이 자산가치가 있는 담보를 정부에 제공할 것을 주문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직접적인 자금 지원과 관련해 '절대 불가' 원칙을 고수해 온 정부가 태도를 달리하면서 채권단과 힘겨루기에 나서고 있는 한진그룹의 부담도 커지게 됐다.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인 5일 오후 한진그룹은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을 두고 대화에 나섰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양측의 견해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채권단과 5000억 원 지원 방안을 두고 채권단과 견해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채권단과 5000억 원 지원 방안을 두고 채권단과 견해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한진그룹과 채권단 간 '힘겨루기'의 핵심 쟁점은 '어느 쪽에서 먼저 5000억 원을 지원할 것인가' 여부다. 한진그룹은 법정관리 결정이 나기 전 채권단에 제출한 최종 자구안에서 대한항공의 4000억 원 유상증자 참여와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 및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000억 원 지원 등 모두 5000억 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제시했다.

그러나 자구안의 시행 시점을 두고 양측이 첨예한 견해차를 보이면서 자구안은 표류상태에 빠졌다. 한진그룹 측이 자구안 시행 조건으로 채권단이 5000억 원 규모의 신규자금 지원에 우선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지만, 채권단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다.

한진그룹 측은 "그룹 측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했다"며 '신규 지원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지만, 문제는 정부가 한진그룹 경영진을 직접 겨냥해 '책임론'을 내세우며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데 있다.

실제로 전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여전히 한진해운은 한진그룹의 계열사"라며 "조양호 회장이 법정관리 이후에도 그룹 차원에서 회사와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그룹 차원의 지원을 촉구했고, 유일호 경제부총리 역시 같은 날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는 만큼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조 회장의 사재출연을 압박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5일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는 만큼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책임론을 강조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5일 "기본적으로 선적된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책임은 화주와 계약을 맺은 한진해운에 있는 만큼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책임론'을 강조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전까지만 하더라도 한진그룹과 채권단 양측의 기 싸움 양상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 금융당국 등 정부가 직접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의 '책임론'을 강조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만큼 그룹 측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지원 방안을 내놓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진그룹은 자율협약 종료가 확정됐을 때 이미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그룹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날 정부여당이 발표한 긴급 수혈 방안에서도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의 담보제공을 전제로 하고 있는 만큼 한진그룹 측도 구체적인 지원책 마련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채권단에 제출한 최종 자구안에서도 나와 있듯이 1조27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현재로써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면서 "조양호 회장 등 오너일가의 사재출연 여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어떤 얘기도 나온 바 없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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