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한진그룹 품 떠나는 한진해운…법정관리 후폭풍 클 듯
입력: 2016.08.30 15:17 / 수정: 2016.08.31 10:25
한진해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30일 오전 11시 산업은행에서 진행된 긴급 채권단 회의에서 회사 측이 제시한 경영정상화절차 이행 여부에 대해 만장일치로 신규 지원 불가 결정을 내리면서 법정관리가 초읽기 단계에 접어들었다. /더팩트 DB
한진해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30일 오전 11시 산업은행에서 진행된 긴급 채권단 회의에서 회사 측이 제시한 경영정상화절차 이행 여부에 대해 만장일치로 신규 지원 불가 결정을 내리면서 법정관리가 초읽기 단계에 접어들었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국내 해운업계 맏형이자 한진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군림해온 한진해운이 그룹 측의 적극적인 구원 행보에도 유동성 확보에 발목을 잡히면서 법정관리 돌입이 초읽기 단계에 접어들었다.

한진해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 등은 30일 오전 11시 산업은행에서 진행된 긴급 채권단 회의에서 회사 측이 제시한 경영정상화절차(자율협약) 이행 여부에 대해 만장일치로 신규 지원 불가 결정을 내렸다. 이날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75%에 달하는 채권금융기관의 동의 표를 얻어야 했다.

법정관리 기로에 선 한진해운의 '생사' 결정권을 쥔 채권금융기관이 자율협약 종료 결정을 한 데는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실탄' 부족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자율협약 협상 초기부터 한진해운과 채권단 양측은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두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최소 6000억 원에서 상황에따라 최대 1조3000억 원의 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는 한진해운 측이 추가 확보 가능하다고 제시한 4000억 원보다 최대 3배 이상 많은 수치다.

채권단이 '신규 지원 불가' 방침에 한진그룹 측이 이렇다 할 대응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도 유동성 부족이 한몫을 차지한다. 한진그룹의 유동성 위기는 최근 정부와 채권단의 도움을 호소하는 내용의 성명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 채권단에 대한항공의 4000억 원 유상증자 참여에 이어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000억 원 지원 등 모두 5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을 제출한 바 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 채권단에 대한항공의 4000억 원 유상증자 참여에 이어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000억 원 지원 등 모두 5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을 제출한 바 있다.

한진그룹은 "한진해운 유상증자 때 대한항공의 4000억 원 유상증자 참여,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경우 그룹 계열사의 자금 지원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추가 1000억 원 지원 등 모두 5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을 제출했다"며 "지난 2014년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은 이후 1조2000억 원을 지원한 데 이어 이번 자구안까지 포함하면 그룹 차원의 지원 규모는 1조7000억 원에 달한다. 이는 그룹 측이 조달 가능한 최대한의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추가 지원 가능성도 고개를 들었지만, 이미 부채비율이 1000%대를 넘어선 만큼 애초 제시한 4000억 원 외 추가 지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실제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올해 2분기 기준 부채비율은 1100%에 달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막대한 부채를 떠안은 대한항공이 4000억 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부족자금 조달방안을 제시했음에도 채권단이 등을 돌린 만큼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을 지켜낼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한진해운이 국내 해운산업 붕괴 가능성을 언급하면서까지 정부와 채권단에 도움을 호소한 것 역시 더는 확보할 수 있는 자금이 없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결국, 한진그룹의 '돈맥경화'가 결국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으로 이어질 것 같다"고 덧붙였다.

채권단의 결정과 관련해 한진그룹 관계자는 "선박금융 유예와 용선료 협상 인하 협상을 통해 1조27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 확보 방안을 (채권단에) 제시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했지만,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이 내려져 안타깝다"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해운산업의 재활을 위해 그룹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