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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재근의 Biz이코노미] 현대차 노조의 황당한 '승진거부권' 요구
입력: 2016.07.08 11:30 / 수정: 2016.07.08 11:30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 5일 회사 측과 임금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오는 13일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 5일 회사 측과 임금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오는 13일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정치권에서 여야 국회의원들의 감정싸움에 시급한 민생법안과 경제활성화 법안이 뒷전으로 밀리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해마다 반복되는 국회의원들의 '기 싸움'에 국민들이 싸늘한 시선을 보내는 이유는 무엇보다 이들의 소모전이 대중의 '공감'을 사지 못한다는 데 있다.

그런데 본말이 전도되는 일들은 국회에만 있는 게 아니다. 재계에서도 이 같은 악순환을 해마다 반복하는 집단이 있다. 바로 조합원 수만 5만여 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 노조다.

지난 5일 현대차 노조는 회사 측과 임금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오는 13일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투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마다 '파업' 카드를 꺼내 든 이들은 이번에는 아예 현대중공업 노조 측과 공동투쟁을 벌일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23년 만에 이뤄지는 현대그룹노조총연맹의 공통투쟁'이라는 거창한 의미부여에도 열을 올리는 분위기다.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뒤따를 수밖에 없는 '파업'을 주장할 때에는 그마저도 용인할 수밖에 없는 마땅한 '명분'이 있어야 하지만, 이들의 요구사항을 들여다보면 그저 황당할 뿐이다. 현대차 노조가 올해 임단협에서 주장하는 것은 15만 원 수준의 임금인상과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그리고 승진거부권이다.

물론 해마다 물가인상률과 회사 실적 등을 고려해 연봉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근로자가 충분히 주장할 수 있는 권리일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권리도 업황과 회사의 경영상황 등 여건이 부합할 때 비로소 '정당한' 요구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최근 현대차가 발표한 실적을 보면, 국외 생산라인 실적이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국내 공장 수출 실적은 뒷걸음질 치고 있다. 평균 9000만 원을 훨씬 웃도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는 이들이 '버릇처럼' 내뱉는 임금인상과 성과급 지급요구가 '생떼'로 비춰지는 것도 이상할 것이 없다.

경영자총협회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가 최근 3년 동안 노조 파업으로 입은 경제적 손실만 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자총협회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가 최근 3년 동안 노조 파업으로 입은 경제적 손실만 4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기가 막힌 것은 노조 측이 주장하는 '승진거부권'이다. 일반직과 연구직 근로자들로 하여금 '만년 대리' 생활을 보장받게 해달라는 것인데, 직원이 승진을 거부하는 '황당한' 요구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현대차의 일반·연구직원은 과장으로 승진하면 노조 가입자격이 없어진다. 인사고과 압박에서 자유롭고, 정년이 보장되며 회사에서도 함부로 다루지 못하는 노조 타이틀을 버릴 바에야 차라리 승진을 하지 않겠다는 것인데, 결국 이들 스스로 '노조가 누리는 특혜'를 인정하는 꼴이다.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계에서 파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현대차 파업은 시작점부터가 다르다. 대규모 인력 감축을 골자로 한 구조조정 시행과 관련해 경영악화의 책임을 누구의 탓으로 볼 것인가를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조선업계의 파업은 '생존권'과 직결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나마 공감을 살 수 있다.

그러나 현대차의 경우는 다르다. 참으로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해 9월 임단협 협상 결렬로 노조 측이 부분파업에 나서면서 회사 측이 입은 경제적 손실만 2300억 원 규모다. 경영자총협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현대차가 3년 동안 노조 파업으로 입은 경제적 손실만 4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28년 전체로 보면 그 피해 규모는 14조 원까지 불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명분'이 '공감'을 얻지 못하면 '억지' 또는 '생떼'가 될 수밖에 없다. 현대차 노조 스스로 '귀족 노조'라는 수식어를 떼고 싶다면 정당하고, 확실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요구를 해야한다. 반복되는 악순환으로 회사 경영이 곪으면 일차적인 피해는 결국 근로자의 몫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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