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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롯데월드 인허가 비리 의혹 증폭…검찰 전면 수사 나서나
입력: 2016.06.15 05:53 / 수정: 2016.06.15 05:53

제2롯데월드 시행사인 롯데물산이 예비역 공군 중장 천모 씨에게 10억 원대의 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둘러썬 각종 의혹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롯데물산 제공
제2롯데월드 시행사인 롯데물산이 예비역 공군 중장 천모 씨에게 10억 원대의 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일각에서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둘러썬 각종 의혹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롯데물산 제공

롯데, 성남 공항 비행안전 부담비용 1조2000억 원 → 950억 원으로 줄어든 까닭은?

[더팩트ㅣ변동진 기자] 검찰의 전방위 수사를 받고 있는 롯데그룹이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은 가운데 14일 2차 압수수색에 롯데건설이 포함되면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인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2롯데월드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군이 반대 입장을 철회하면서 롯데가 최대 수혜 기업으로 꼽히는 결정적 요인이다.

검찰 측은 “수사에 착수할 단서를 갖고 있지 않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롯데 측이 예비역 공군 중장 천모 씨에게 10억 원대의 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되면서 수사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증폭되고 있다.

특히 참여정부 당시 활주로 각도 변경 등 성남 공항 비행안전과 관련해 롯데 측이 부담하기로 한 비용이 기존 1조2000억 원에서 천 씨의 컨설팅을 거친 후 950억 원으로 줄어들어 제2롯데월드를 향한 따가운 시선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14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검찰은 제2롯데월드의 시행사 롯데물산이 지난 2011년쯤 공군참모차장 출신 천 씨에게 컨설팅비 명목으로 13억 원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

롯데물산 측은 당시 항공기부품제조업체 B사 회장인 천 씨와 계약을 맺고 성남 서울공항의 활주로 변경 공사의 비용 절감을 위한 컨설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정황은 검찰이 제2롯데월드 주시공사인 롯데건설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날 서울중앙지검특수4부(부장검사 조재빈)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손영배)는 롯데그룹 계열사 롯데건설, 롯데알미늄, 롯데케미칼, 롯데상사, 코리아세븐,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부산롯데호텔, 제주호텔리조트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문제는 롯데물산이 돈을 건넨 정황을 두고 일각에서 제2롯데월드의 인허가 과정에 대한 전면적인 수사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

이같은 주장이 나오는 까닭은 롯데물산 측이 돈을 건넨 시기 때문이다. 당시는 이명박 정권으로 제2롯데월드는 수십년간 정치권과 공군 측 반대에 무산됐다가 2010년 11월 123층 555m 높이로 최종 건축허가를 받았다.

공군은 김영삼 정권부터 참여정부까지 제2롯데월드 높이를 203m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1년 만에 돌연 입장을 바꿔 123층, 높이 555m로 허가를 내줘도 작전 임무수행에는 제한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팩트DB
공군은 김영삼 정권부터 참여정부까지 제2롯데월드 높이를 203m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이명박 정부 출범 1년 만에 돌연 입장을 바꿔 123층, 높이 555m로 허가를 내줘도 작전 임무수행에는 제한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팩트DB

실제 김영삼 정권과 김대중 정권, 그리고 참여정부까지 당시 군사 전문가들은 인근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착륙하는 항공기와의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며 제2롯데월드 높이를 203m로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는 참여정부 마지막 해인 2007년까지 확고했다.

그런데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면서 공군의 입장은 달라진다. 취임 두 달 만에 이 전 대통령이 제2롯데월드 건설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국방부장관에게 지시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은기 당시 공군참모총장 등 공군 수뇌부는 2008년 8월 보고서에서 ‘제2롯데월드 건설 이후를 가정해 타워팰리스 인근을 비행한 결과 항로와 건물이 예상보다 더 가깝게 느껴진다’며 555m 높이 허가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한 달 후 김은기 전 공군참모총장은 옷을 벗었다.

결과적으로 2009년 3월 제2롯데월드는 555m 높이로 건축 허용 방침이 사실상 확정됐다. 롯데 측 ‘비용 부담’으로 ▲동편 활주로 각도 3도 변경 ▲제2롯데월드 주변 접근 항공기에 대한 감시·통제 체제 구축 ▲주변 비행 조종사에 빌딩 위치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경보체계를 항공기에 장착하는 등의 조건으로 허가를 내준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예상 소요 비용은 1조2000억 원에서 3270억 원으로 낮아졌다. 참여정부 당시는 활주로 각도를 7도 트는 방향에서는 3도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천 씨 측의 컨설팅을 거친 후 실제로 롯데 측이 부담한 비용은 950억 원으로 더욱 줄었다.

일각에선 롯데물산이 활주로 공사와 무관한 항공기부품업체의 천 씨와 컨설팅 계약을 맺은 점, 당초 예상 공사비용의 3분의 1만 지급된 점 등을 고려하면 모종의 거래가 있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검찰 역시 양측의 검은 거래를 의심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수사에 나설 이렇다 할 단서를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롯데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결국에는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둘러싼 의혹의 뚜껑을 열 것이라는 관측이 높아지고 있다.

bd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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