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코엑스에서 17일 개최된 국내 최대 ICT전시회 'World IT Show 2016'에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왼쪽 세번째), 장동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회장(왼쪽 두번째), 송희경 20대 국회의원 당선자(왼쪽 첫번째)이 SK텔레콤 전시관을 찾아 5G 로봇을 참관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
[더팩트│황원영 기자] SK텔레콤과 KT가 17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World IT Show 2016(이하 WIS 2016)’에 참가해 가상현실(VR)부터 5G까지 다채로운 기술을 뽐낸다.
◆ SK텔레콤, 생활을 바꾸는 플랫폼∙5G 서비스 체험
SK텔레콤은 3층 Hall C에 마련된 864㎡ 규모의 대형 전시관에서 ‘Play the Platform(플랫폼을 즐겨라)’을 주제로 실생활에 다양하게 적용된 플랫폼 및 5G 서비스를 선보인다.
우선 전시관 일부를 도시의 거리와 상점으로 꾸며, 다양한 생활가치∙미디어∙IoT 플랫폼 서비스를 생생하게 소개한다.
SK텔레콤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 ‘T페이’를 비롯해, 호출벨에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능을 추가해 메뉴를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는 스마트 레스토랑, 보안∙가전∙건설 산업과 연계한 서비스 등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또한 실시간 개인방송을 네트워크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화질로 중계할 수 있는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도 선보일 계획이다. 모바일 개인방송 플랫폼은 편성·예약 방송, 콘텐츠 관리 도 가능하다.
이밖에 지난 MWC 2016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관람객 시승 행사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자동차와 IT 기술이 융합된 커넥티드카 솔루션 ‘태블릿 네비게이션’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5G 기술도 대거 전시된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를 멀티 앵글(Multi Angle),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타임슬라이스(Time Slice) 등 유망 기술과 접목시켜 야구∙농구∙펜싱∙체조 등 다양한 스포츠 상황 예시를 통해 고객에게 선보인다.
SK텔레콤 전시관 방문 고객들은 VR기기를 쓰고 IoT 센서가 장착된 야구 배트로 즐기는 홈런 배틀, 내가 원하는 각도를 골라서 볼 수 있는 펜싱, 초광대역통신(UWB, Ultra Wide Band) 기반 위치 측정 기술이 적용된 고공빌딩 탈출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17일에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장동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장 등 주요 ICT 인사들은 SK텔레콤 전시관을 방문해 멀티 앵글(Multi Angle),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 등 유망 기술과 접목된 5G 네트워크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SK텔레콤은 전시관에 별도 공간을 마련해 ‘브라보! 리스타트’드림 벤처 스타(DVS) 출신 6개 기업의 전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BP社들의 사업 소개 및 확장 기회를 넓히는 한편, 전시장 방문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상품·서비스를 소개할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이 KT전시관을 방문해 스키점프대에서 VR을 체험하고 있다. /KT 제공 |
◆ KT, 실감형 5G 올림픽 기술 선보인다
KT는 ‘완벽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미리 만나는 5G 올림픽’을 주제로 운영한다.
이번 전시에서 KT는 완벽한 네트워크, 미리 만나는 5G올림픽, 스마트 IoT 등 3개 존으로 전시관을 구성해 육·해·공·우주가 연계된 최신 네트워크 기술 및 VR로 만나는 5G 올림픽 체험, 스마트한 삶을 구현하는 IoT 기술 등을 선보인다.
전시장 중심에 위치한 ‘완벽한 네트워크’ 존에서는 재난 상황에서 신속한 통신망 구성을 위해 ‘드론LTE’, ‘백팩LTE’, ‘해상LTE’, ‘위성LTE’ 기술을 조형물을 통해 시연한다. 또 25Gbps 속도 시연을 비롯해 5G 기술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소개한다.
특히 네트워크 기반 보안 플랫폼 ‘위즈스틱’의 상용화 버전을 최초로 선보인다. 지능형 네트워크 기술로 보안성을 강화한 기업전용 LTE 서비스와 함께 개인용 보안장비로 USB 형태처럼 PC나 노트북에 꽂으면 외부의 해킹 위협을 차단해주고 지문인식을 통한 안정한 공인인증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5G올림픽’ 존에서는 네트워크 기반 다양한 기술 요소들을 고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체험형 아이템들로 구성했으며 지난 2월 MWC에서 인기를 끌었던 스키점프와 함께 봅슬레이, 뮤직 비디오, 올레 TV 모바일 등 다양한 콘텐츠를 HMD (Head mounted Display)를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확대했다.
전시장 입구에 구성된 타임슬라이스(Time Slice) 코너에서는 관람객이 뮤직비디오와 함께 본인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영상을 대형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스마트 IoT’ 존에서는 소물인터넷에 특화된 글로벌 표준 네트워크 기술 ‘LTE-M’과 개방형 IoT 플랫폼인 IoT Makers을 기반으로 구현될 수 있는 GiGA IoT 홈 서비스들을 선보인다.
GiGA IoT 홈매니저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정 내 있는 IoT 생활기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스마트플러그, 가스안전기, 창문 열림 감지기, 디지털도어락,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홈 IoT 기기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GiGA IoT 헬스밴드는 국민 헬스트레이너 숀리와 함께 개발한 것으로 올레tv에서 숀리의 동영상을 보면서 PT(Personal Training)를 받을 수 있다. GiGA IoT 헬스바이크는 올레tv와 연동해 바이크 주행 중 도로의 상태나 경사도에 따라 바이크 페달의 강도가 실시간으로 조절돼 이용자가 실제 주행환경에서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