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1개 차종에 대한 연비 검증을 실행했고 이달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환경부도 이달 안으로 디젤차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한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국토교통부는 21개 차종에 대한 연비 검증을 실시했고 이달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외 완성차 25개 업체가 광고나 전시차 등에 허위 연비를 기재한 사례는 325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체들이 연비 조작을 하는 이유는 실적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기준 가운데 하나가 연비이기 때문에 업체들은 실제보다 높은 연비를 적어내는 유혹에 빠지는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는 일명 '뻥연비'로 엄청난 후폭풍을 맞았다. 지난 2013년 국토부 조사에서 현대 싼타페가 연비를 과장한 것으로 드러나 구매자 1인당 40만 원을 보상했고 10억 원의 과징금을 냈다.
또 쌍용차는 코란도스포츠가 연비를 과장한 것으로 밝혀져 4억 3000만 원의 과징금을 받았다. 한국지엠의 크루즈는 10억 원의 과징금과 구매자 1인당 43만 원의 현금보상을 했다.
지난해에는 수입차 업체 아우디와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BMW 등이 연비 과장으로 과태료가 부과됐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사한 결과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2월부터 실시한 디젤차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이달 안으로 공개한다. 국내 5개 업체와 수입차 11개 업체 등 총 16개 업체의 디젤차량이 조사를 받았다.
문제가 됐던 폭스바겐 디젤 차량 외에도 다른 업체들도 기준치를 넘은 배기가스를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한국의 조사 결과도 해외와 비슷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지난해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에 이어 최근 미쓰비시가 연비 조작 파문에 휩싸이면서 전세계 자동차 업계에 긴장감이 높아진 상태다. 연비와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날 경우 과태료보다 더 무서운 것은 소비자의 신뢰 하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