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가습기 살균제 사건’ 사프달 옥시 대표, “공정 보상안 패널 구성하겠다” [전문]
입력: 2016.05.02 11:50 / 수정: 2016.05.02 11:53

100여명의 사망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옥시의 아타 사프달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피해를 입은 모든 분과 가족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문병희 기자
100여명의 사망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옥시의 아타 사프달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피해를 입은 모든 분과 가족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문병희 기자

[더팩트ㅣ황진희 기자] 국내에서 100여명의 사망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옥시(옥시레킷벤키저, 현 RB코리아)가 피해자들에게 포괄적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7월까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전문가 패널을 구성해 피해자들을 위한 공정한 보상안을 마련하고 100억 원의 인도적 기금을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2일 오전 11시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옥시(RB코리아·레킷벤키저 한국법인) 대표이사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가습기 살균제 관련 기자회견에서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폐 손상 피해를 입은 모든 분과 가족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옥시 대표가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해 공식사과를 한 것은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이 발생한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사프달 대표는 구체적인 보상안은 피해자들과 합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사프달 대표는 "구체적인 보상안은 피해자들과 합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피해보상과 관련해 사프달 대표는 “당사는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고 모든 분들의 믿음과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구체적인 보상안은 피해자들과 합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으로 보상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기존에 출연의사를 밝힌 100억 원은 인도적 기금을 조성하는 데 쓸 것”이라고 밝혔다.

사프달 대표는 마지막으로 “검찰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향후 제품 안전관리 절차를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들의 거센 항의로 기자회견이 잠시 중단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들의 거센 항의로 기자회견이 잠시 중단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들의 거센 항의로 기자회견이 잠시 중단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회견 시작 5분 정도 지난 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유가족 등이 회견장의 연단에 올라 사프달 옥시 대표에게 거세게 항의하면서 잠시 중단됐다.

피해자 유가족들은 “우리가 3년 전에 너희를 만나러 갔지만 만나지 못했다”며 “이제 와서 뭘 하는 것이냐”고 소리쳤다. 또 다른 피해자는 “이게 대체 무슨 의미냐”, “너는 살인자다”, “우리 부인은 이미 죽어나갔다”며 울분 섞인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옥시레킷벤키저는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폐 손상 피해를 입으신 모든 피해자 분들과 그 가족 분들께 머리 숙여 가슴 깊이 사과 드립니다. 옥시레킷벤키저는 자사 제품이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된 점, 또한 신속히 적절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점에 대한 책임을 통감합니다.

또한 그 동안 저희 회사에 신뢰를 보내주신 소비자 분들, 고객사, 전현직 임직원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도 신뢰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당사는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모든 분들의 믿음과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사는 크나큰 고통을 겪으신 피해자 분들과 그 가족 분들에 대한 다음과 같은 포괄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우선 1등급과 2등급 판정을 받으신 피해자 분들 가운데 저희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보상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여기에 더해,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고통 받으신 다른 분들을 위해서는 저희의 인도적 기금이 사용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보상계획안은 질병관리본부 및 환경부로부터 1,2등급 판정을 받으신 피해자 분들 가운데 저희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자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추가 피해조사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되어 이에 해당하는 모든 피해자 분들에 대한 보상이 신속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저희는 모든 피해자 분들을 위한 조속하고 공정한 보상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전문가 패널을 오는 7월까지 구성하겠습니다. 1등급과 2등급 판정을 받으신 분들 중 자사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께 보상 계획과 지원 내용, 그리고 신청 방법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피해자 분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최종안은 피해자 분들과 협의하여 마련하겠습니다.

여러 회사의 제품을 함께 사용하다 피해를 입으신 다수의 소비자들도 공평하게 지원받으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관련업계 차원에서 이러한 피해자 분들께도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보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 다른 제조·판매사들이 동참해주시기를 제안하고 싶습니다.

위의 보상계획안에 더하여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믿고 계신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분들을 위해 2014년에 출연한 50억 원의 인도적 기금 외에 2016년 4월20일에 발표한 바와 같이 추가로 출연할 계획인 50억 원 등 모두 100억 원의 기금이 잘 쓰여지도록 피해자 분들과 함께 긴밀히 협의하고자 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저희는 당사와 관련해 최근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이 모든 의혹들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옥시레킷벤키저는 그 어떠한 잘못된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합니다.

당사에는 모든 임직원이 엄격히 준수하여야 할 기업 행동강령이 있습니다. 이에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회사 내부적으로도 사실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자체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일 잘못된 행위가 확인된다면 즉각적이고 신속한 시정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겠습니다. 옥시레킷벤키저는 제품 안전관리 치계를 강화하여 어떤 잠재적 문제라도 사전에 인지하고 바로 시정조치를 취할 수 있다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시는 이와 같은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히 하겠습니다. 당사는 앞으로 대한민국 소비자 여러분의 믿음과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저희의 어떠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피해자 분들의 고통과 아픔을 완전히 덜어드릴 수는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 기간 큰 고통을 겪으신 모든 분들을 위해 사안을 조속히 해결하는 것이 저희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깊이 깨닫고 있으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옥시레킷벤키저 대표이사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jini8498@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