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28일 베트남 호치민시에 있는 고밥에 베트남 1호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이마트 제공 |
이마트, 베트남에 문 열다
[더팩트|김아름 기자] 이마트가 베트남 경제 수도 호치민에 베트남 1호점을 오픈했다.
이마트는 28일 해외 점포로서는 2011년 이후 4년만에 베트남의 경제 수도 호치민시 최고 인구 밀집 지역이자 최대 상권인 ‘고밥’에 2개 층 총 3200평 규모로 베트남 1호 고밥점을 그랜드(GRAND) 오픈했다고 밝혔다.
고밥점은 이마트의 동남아시아 지역의 첫 번째 점포로, 국내총생산 증가율이 6.5%에 이를 만큼 성장속도가 빠른 베트남 시장의 공략뿐만 아니라 라오스·인도네시아·미얀마 등 동남아 신흥국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고밥은 1㎢(제곱킬로미터) 당 인구가 2만8000명으로 호치민시 평균인 4000명보다 7배나 높고 평균 소비지출 규모가 시 평균보다 33%나 높은 중산층 최대 인구밀집 지역이다. 이마트는 고밥점을 시작으로 호치민 시내에 2호점을 여는 등 점진적으로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 잡기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인력부터 상품까지 베트남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매장 곳곳에 반영했다. 특히 300명 가량의 점포 인력 가운데 점포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점장을 비롯, 직원의 95%이상이 베트남 현지인들로 구성했다.
또 베트남 현지에서 오토바이 이용률이 80%가 넘는 점을 감안해 오토바이 1500대와 자동차 1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규모의 주차장을 마련했다.
아울러 한국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사랑 받고 있는 이마트 고객서비스 표준 모델을 적용해 어린이용 오토바이 헬멧 기부나 장난감 도서관 건립 등 현지인들의 생활밀착형 CSR활동(사회공헌활동)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겠다는 방침이다.
최광호 베트남 이마트 법인장은 "고밥점은 최근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과 시설을 기반으로 베트남의 유통 시장을 압도할 것"이라며 "향후 호치민 시내 이마트 점포들이 궤도에 오를 경우 베트남 전역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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