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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4종, 국내 실태 조사 실시
입력: 2015.09.24 21:25 / 수정: 2015.09.24 21:25

24일 환경부가 폭스바겐 디젤차(경유차) 4종의 배출가스 실태 조사를 다음 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팩트DB
24일 환경부가 폭스바겐 디젤차(경유차) 4종의 배출가스 실태 조사를 다음 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더팩트DB

'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내달 1일부터 국내 조사

환경부가 다음 달 1일부터 폭스바겐 디젤차(경유차) 4종의 배출가스 실태 조사를 시작한다.

환경부는 24일 미국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폭스바겐 5종 가운데 국내서도 판매되는 골프와 제타, 비틀, 아우디 A3 등 4종을 수입차 하역항인 경기 평택항에서 각 1대씩 확보했다고 밝혔다. 신뢰도 높은 조사를 위해 통관 절차를 거치자마자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이날 확보한 4종의 차량으로 25일부터 4∼5일 간 평택에서 '길들이기 운행'을 시행한다. 일반적으로 신차는 도로를 주행하기 전에 3000㎞가량 시범운행을 한 뒤 점검한다. 따라서 해당 차량들은 제한된 공간에서 하루 500∼600㎞가량 운행될 전망이다. 실제 도로 주행은 다음 달 6일 이뤄진다. 도로 주행 상황은 언론에 공개된다. 조사팀은 인천 시내 도로를 약 90∼120분 간 주행하면서 저속 운행, 급가속, 에어컨 가동 등 다양한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인증 모드 운행과 실제 도로 주행을 통해 국내에서도 미국처럼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이 이뤄졌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적발된 차종과 다른 엔진의 차종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엔진의 종류가 아니라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구조가 동일한 차를 조사해야 한다"며 "엔진의 종류에 따라 대상을 선정하면 미국에서 적발된 차량과 다른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장착한 차량을 조사하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에서 적발된 차종은 질소산화물 저감기술로서 LNT(질소산화물 저감 촉매) 또는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기술을 적용했는데, 우리가 조사할 4개 차종도 동일한 LNT 장치를 쓴다"며 "따라서 같은 조사 대상이 맞다"고 덧붙였다.

[더팩트 | 김민수 기자 hispirit@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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