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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에어버스사 A330 네오 날개 구조물 '샤크렛' 공급사 선정 대한항공은 약 1000억 원 규모의 A330 네오 '샤크렛' 제작사 선정 입찰에서 세계 유수의 항공기 부품 제작사들을 제치고 공급 업체로 최근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 더팩트 DB |
대한항공, 에어버스사 A330 네오 날개 구조물 제작 입찰 성공
대한항공이 에어버스의 A320에 이어 A330 네오(NEO) 항공기의 날개 구조물 '샤크렛'을 독점 공급한다.
대한항공은 약 1000억 원 규모의 A330 네오 '샤크렛' 제작사 선정 입찰에서 세계 유수의 항공기 부품 제작사들을 제치고 공급 업체로 최근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입찰 성공으로 대한항공은 A330 네오에 장착되는 샤크렛 설계 참여에서부터 생산, 인증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수행하여 오는 2016년부터 양산에 착수하게 된다. 제품 제작은 부산시 대저동 소재 부산테크센터에서 이뤄진다.
A330 네오 '샤크렛'은 폭 2m, 길이 4m 크기의 날개 구조물로 첨단 복합소재로 제작돼 항공기 주 날개 양쪽 끝에 장착된다. A330 네오 샤크렛은 날개 끝 부위의 공기 저항을 줄여주고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을 4% 높이는 것은 물론 항공기 성능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고도의 복합소재 항공기 구조물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에어버스 등 항공기 핵심 부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경험이 높은 평가를 받아 A330 네오 샤크렛 제작 업체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샤크렛은 항공기 날개 구조물로 날개 끝 부위의 공기 저항을 줄여주고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을 4% 높이는 것은 물론 항공기 성능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 대한항공 제공 |
A330 네오는 A330 항공기의 성능 개량형 모델로서,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이 높고, 소음도 최소화 한 친환경 항공기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9년부터 A320 샤크렛을 독자 개발해 현재까지 2200개 이상 납품하는 등 샤크렛 제작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08년부터 A350 항공기 카고 도어제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보잉 등 세계 유수의 항공기 제작업체들의 주요 부품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보잉사의 B787 항공기 국제공동개발 파트너로, B787 후방동체 구조물 등 6가지 주요 구조물 제작·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B737MAX의 날개 부품(윙렛)을 수주하는 등 항공기 제작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1976년부터 F-5 E/F 제공호, 500MD 및 UH-60 헬기 등 군용기 생산을 시작으로 헬기 및 무인기 제작에 있어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1986년부터 민간항공기 부품 제작사업으로 확대해 에어버스, 보잉 등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에 항공기 동체, 날개 등 핵심 구조물을 공급해 오고 있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ikehyo8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