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네덜란드-이탈리아 승전고, 축구강국들의 '대반란'
- 유성현
기자
-
- 입력: 2013.03.09 09:00 / 수정: 2014.06.19 09:39
[유성현 기자]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이야, 월드컵이야?'
이 정도면 '바람'이 아니라 '태풍'급이다. 1회 대회 4강, 2회 대회 준우승에 빛나는 한국의 조기 탈락은 이변의 전주곡에 불과했다. 야구계 변방에 머물러 있던 '축구 강국'들의 대약진이 제3회 WBC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했다.
월드컵에서 맹위를 떨쳤던 네덜란드의 '오렌지 돌풍'이 매섭다. 네덜란드는 8일(이하 한국시각) 2라운드 첫 경기에서도 B조 1위로 올라온 '아마추어 최강' 쿠바를 6-2로 눌렀다. 1라운드 첫 경기에서 한국을 5-0으로 완파하며 기세를 올린 여세를 제대로 몰았다. 네덜란드는 이어지는 일본과 승자전을 포함해 남은 경기에서 단 1승만 거둬도 준결승에 진출하는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이변의 희생양이 된 한국이 바라던 시나리오를 그대로 밟고 있는 셈이다. 한국은 만만히 봤던 네덜란드에 완패한 여파를 극복하지 못하고 일찌감치 짐을 쌌다. 남은 2경기를 모두 이겼지만 이닝당 득실률에서 밀려 귀국행 비행기를 탔다. 내심 '메인 이벤트'로 기대했던 한일전은 치러보지도 못하고 최악의 성적만을 남겼다.
 |
| WBC 1라운드 D조 최약체로 꼽혔던 이탈리아가 강호 멕시코에 역전승을 거두고 돌풍을 예고했다. / WBC 홈페이지 캡처
네덜란드가 이끈 '유럽발 돌풍'에 이탈리아가 힘을 보탰다. 이탈리아는 8일 열린 1라운드 D조 멕시코와 첫 경기에서 짜릿한 6-5 역전승을 거뒀다. 개막 전 예상을 보기 좋게 뒤집은 이변이었다. 하지만 잠시 불어닥친 바람이 아니었다. 돌풍은 이내 태풍으로 번져 강호 캐나다마저 삼켰다. 게다가 8회말까지 14-4로 앞선 콜드게임승(7회 이후 10점 차 이상)이었다. 2연승을 달린 이탈리아는 사상 첫 2라운드 진출이 유력해졌다.
대회를 전망한 언론과 전문가들은 대부분 이탈리아를 D조 최약체로 꼽았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상황은 달랐다. 이탈리아는 조 2위를 다툴 것으로 예상했던 멕시코와 캐나다를 상대로 결코 밀리지 않는 경기력을 뽐냈다. 멕시코전에서는 4-5로 뒤져 있던 9회초 '월드시리즈 마무리' 세르지오 로모를 무너뜨리고 짜릿한 역전승을 거머쥐었고, 캐나다를 상대로는 장단 17안타를 몰아쳐 캐나다 마운드를 마음껏 두들겼다.
1,2회 대회에서 모두 2라운드에 진출했던 멕시코는 졸지에 탈락 위기에 몰렸다. 1패를 떠안은 상태로 9일 우승후보 미국과 만나면서 더욱 부담을 안게 됐다. 게다가 미국의 선발로는 지난 시즌 20승6패 평균자책점 2.73의 성적으로 내셔널리그 사이영상을 거머쥔 '환상의 너클볼러' R.A. 디키가 나선다. 이탈리아의 돌풍에 휘말려 2라운드로 향하는 길이 매우 험난해진 꼴이다. 이탈리아에 대패한 캐나다도 이닝별 점수 득실률에서 크게 밀려나면서 2라운드 진출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대회 3연패를 노리는 '디펜딩 챔피언' 일본도 하마터면 태풍에 휘말릴 뻔 했다. 일본은 브라질과 1라운드 첫 경기에서 7회까지 2-3으로 끌려가 패배 위기에 몰리기도 했다. 막판 뒷심을 발휘해 5-3 역전승을 거두긴 했지만 경기 내내 브라질의 삼바 리듬에 혼쭐이 난 경기였다. 비록 브라질은 2,3차전에서 쿠바와 중국에 연달아 패해 2라운드 진출에 실패했지만, 첫 경기에서 일본을 잡았더라면 2라운드 진출도 충분히 노려볼 수 있었다.
네덜란드와 이탈리아의 '유럽발 돌풍'에 브라질까지 만만치 않은 기량을 뽐낸 WBC는 더 이상 '만년 강자'가 지배할 수 없는 무대가 됐다. 다른 의미로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베네수엘라, 일본 등이 이끄는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로 거듭날 가능성을 보였다. 축구 강국들의 '야구계 반란'은 팬들의 관심 부족을 우려했던 WBC에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yshalex@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