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앤이 길로틴] "전쟁 같은 경기 될 것"...프랑스 '전사' 베누아 생드니 인터뷰(영상)
  • 오승혁, 이상빈 기자
  • 입력: 2026.01.30 00:00 / 수정: 2026.01.30 00:00
내달 1일 경기 앞두고 프랑스 MMA 선수 베누아 생드니 화상 인터뷰
경쟁 치열한 라이트급 전투서 강한 자신감 드러내
베누아 생드니(30·프랑스)가 내달 1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UFC 325에서 뉴질랜드 출신의 웰라운더 파이터 댄 후커(35)와 경기를 펼친다. 29일 낮 호주 시드니의 한 카페에서 시합을 앞두고 망중한을 보내던 그와 온라인으로 만나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서울 마포구=오승혁, 이상빈 기자
베누아 생드니'(30·프랑스)가 내달 1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UFC 325에서 뉴질랜드 출신의 웰라운더 파이터 댄 후커(35)와 경기를 펼친다. 29일 낮 호주 시드니의 한 카페에서 시합을 앞두고 망중한을 보내던 그와 온라인으로 만나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서울 마포구=오승혁, 이상빈 기자

[더팩트|오승혁, 이상빈 기자] "정말 치열하고 멋진 전쟁 같은 경기가 될 것입니다."

'전장의 신', 프랑스 특수부대에서 복무하며 말리 내전 등에 참전했던 '전사' 베누아 생드니(30·프랑스)가 MMA(종합격투기) 케이지라는 다른 전투 무대에 올랐다. 7년여간 20전 16승 3패, 1무효의 기록을 쌓았다. 그는 내달 1일 호주 시드니에서 열리는 UFC 325에서 뉴질랜드 출신의 웰라운더 파이터 댄 후커(35)와 라이트급 내 순위 상승을 위한 경기를 펼친다.

29일 낮 호주 시드니의 한 카페에서 시합을 앞두고 망중한을 보내던 그와 온라인으로 만나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인터뷰는 29일 오후 더팩트 스튜디오에서 화상으로 진행됐다.

-2월 1일 경기까지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상대인 댄 후커가 그래플링과 타격 모두 잘 사용하는 파이터로 평이 나있는데, 경기 각오를 듣고 싶습니다.

우선 이번 경기가 성사되어 매우 기쁩니다. 터프한 경기이긴 하겠지만, 댄 후커의 홈이나 다름 없는 곳(뉴질랜드 옆 호주)에서 그와 싸우는 것은 멋진 제안이었습니다. 제가 댄 후커보다 더 올라운더(Well-rounded) 파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경기에서 그것을 증명하겠습니다. 100% 준비되었습니다.

-모국인 프랑스에서 MMA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지인으로 직접 보시기에 어떤가요?

프랑스에서 MMA는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공식 스포츠가 되었고, 제가 UFC에 처음 사인했던 2021년에는 프랑스 선수가 4~5명뿐이었지만 지금은 10명에 육박합니다. 프랑스도 이제 진정한 MMA 국가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출신 UFC 선수들과도 운동하고 계신가요?

네. 그들과 함께 훈련했습니다. 미들급 톱 5인 나수르딘 이마보프(Nassourdine Imavov)와 훈련을 많이 했어요. 프랑스에는 아주 훌륭한 세대의 종합격투기 선수들이 있습니다.

-프랑스는 유도에서 꾸준히 성과를 낸 것으로 유명하잖아요?

네, 그렇죠. 저도 어릴 때 유도를 했고 검은띠입니다. MMA를 하는 데 아주 좋은 기반이 되었습니다.

-특수부대에서 복무하면서 '실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장을 경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경험이 MMA 선수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나요?

19살 때부터 프랑스 특수부대에서 복무했습니다. '생 드니'라는 별명(혹은 활동명)도 군 시절 형제들이 붙여준 것입니다. 군 생활은 저에게 규율과 책임감을 심어주었고, 프로 운동선수로서 일정을 관리하고 성과를 내는 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한국 남성들은 병역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입대 전에 상당한 두려움을 느끼죠. 이들을 위한 팁을 준다면요?

남자로 성장하고 책임감이란 게 무엇인지 깨닫게 해줬기 때문에 군대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군대는 스스로 단련하고 나태해지지 않도록 도와줬습니다. 운동선수로서 빡빡한 일정을 소화할 수 있게 하는 능력도 군대에서 길렀죠.

-아내와의 러브 스토리도 아주 유명합니다.

제 아내는 전직 경찰이자 프로 축구 선수였습니다. 제가 MMA를 시작할 때 아내는 경찰이었는데, 제가 사격 등 군사적 능력을 가르쳐주기도 했습니다. 아내는 운동선수로서 식단과 컨디션 조절을 도와주었고, 현재는 제 에이전트(매니저)로서 커리어를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두 아이를 둔 행복한 부부입니다.

군견으로 10년 동안 복무했던 개가 있었는데 세상을 떠났고, 지금은 함께 지내는 개가 한 마리 더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어떻게 될까요?

지금 라이트급은 매우 흥미로운 체급입니다. 일단 이번 일요일에 댄 후커를 이기는 것이 최우선이고, 그 이후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시릴 간(Ciryl Gane)과 함께 넷플릭스 MMA 엔터테인먼트 쇼를 촬영했습니다. 곧 공개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한국 팬 여러분, 제 경기를 놓치지 마세요. 정말 치열하고 멋진 전쟁 같은 경기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shoh@tf.co.kr

pk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