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스타일하면 그냥 사람들이 입은 것을 보고 왠지 멋져 보이면 '스타일좋다~', '패션감각 있네~' 하는 정도로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데요. 뭔가 허전한 감탄사라는 생각 안드셨나요? 뭐라도 한마디 더 넣어서 꾸미고 싶은데 제대로 된 용어인지도 모르겠고, 만약 다른사람이 아는 용어인데 잘못 써먹어서 비웃음 살까봐 두렵고~ 이제부턴 그냥 멋지네~ 하고 넘어가지 말고 저건 어떤 스타일이구만! 하고 아는 척 좀 해보자구요~ 패션 스타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CLASSIC
역시 시작은 가장 기본적인 것 부터 해야겠죠? 고전이라는 의미와 전통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고전이라고 해서 촌스럽다거나 그런 종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것들을 말하는데요! 특히나 유행에 따라 새로운 스타일이 창출 되다가도 클래식한 스타일이 다시 부활하는 식의 스타일 트랜드가 바뀌어 가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상들을 클래식 타입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상당히 오랫동안 그 대세가 지속되서 계속해서 유지되어온 스타일이 클래식한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클래식 스타일로 불리우는 걸로는 테일러드 수트나 가디건, 샤넬수트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2. TRADITIONAL
뉴욕, 보스턴 등 미국 동부의 전통적인 신사복 스타일인 아이비리그 모델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메리칸 트래디셔널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유럽의 컨티넨털 스타일에 비해서 엘레강스한 분위기보다는 기능적이고 소프트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타일 입니다.
- AMERICAN TRADITIONAL
미국 동부에서 형성된 전통적인 룩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아이비룩이나 프레피 룩, 뉴욕 트래디셔널 등의 트래디셔널한 남성복장들을 일컫습니다.

3. CONSERVATIVE
보수적인 이라는 의미도 있고 소극적인 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인데요. 이 뜻과 마찬가지로 보수적인 경향이 짙은 옷차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패션에서의 보수적이고 소극적이라는 말은 패션을 앞서나가서 이끌어가는 사람들이 아닌 그 유행에 따라가고 수용하는 사람들을 말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패션리더들이 아닌 이상 진정한 패션의 트렌드는 이 컨설바티브 스타일을 말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소수를 위한 패션이 아니라 다수를 위한 패션으로 주변의 이목에 튀는 즉, 너무 앞서가거나 너무 뒤떨어지지 않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면접장소에 정장을 입고 가거나 하는 것들도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4. CONTEMPORARY
현대적이라는 의미, 그리고 같은시대, 당대라는 뜻을 지닌 단어인데요. 따라서 현재의 트렌드를 이야기 하는 시한부 용어입니다. 물론 단어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단어가 가리키는 패션 스타일이 항상 변하고 있는 겁니다. 그때 그때 새로운 감각의 옷차림을 가리킨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방송이나 패션 잡지에서 저번에는 저 스타일가지고 컨템포라리 라더니 이번에는 이 스타일 보고 이러네? 라는 생각이 드실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엔 둘다 맞는 말로 다만 현재에는 후자의 스타일을 가리키는게 맞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정말 다양한 패션 스타일이 존재하지만 이번에는 가장 자주 들어볼 수 있는 스타일 종류만을 골라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듣거나 용어를 보아도 무슨 말인지 알기 힘드셨다면! 이제는 확실히 알 수 있고! 정확한 곳에 용어를 사용할 수 있겠죠? 패션 테러리스트에서 패션 스타일리스트로 가는 한걸음 한걸음 함께 해보자구요~
원문 출처 : 하비라이프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thiyanel/40145059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