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이강인 북중미WC 본선 '마침표' 찍는다...홍명보호 6월 명단 발표
  • 박순규 기자
  • 입력: 2025.05.26 10:56 / 수정: 2025.05.26 14:13
26일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 6월 A매치 2경기 출전 명단 확정 발표
손흥민 이강인 발탁, 전진우 최초 승선...김민재 제외
생애 첫 우승컵을 들어올린 손흥민과 시즌 세 번째 우승을 차지한 이강인이 홍명보호의 6월 A매치 2경기에서 다시 호흡을 맞추며 한국의 월드컵 11회 연속 본선 진출에 마침표를 찍을 예정이다./AFC
생애 첫 우승컵을 들어올린 손흥민과 시즌 세 번째 우승을 차지한 이강인이 홍명보호의 6월 A매치 2경기에서 다시 호흡을 맞추며 한국의 월드컵 11회 연속 본선 진출에 마침표를 찍을 예정이다./AFC

[더팩트 | 박순규 기자] 생애 첫 우승컵을 들어올린 손흥민(32·토트넘)과 시즌 세 번째 우승을 차지한 이강인(24·파리 생제르맹)이 한국의 월드컵 11회 연속 본선 진출을 확정하는 6월 A매치 2경기에서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다.

홍명보 한국축구대표팀 감독은 26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2026 국제축구연맹(FIFA)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B조 9,10차전에서 나설 26명의 출전 선수 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한국대표팀의 간판 손흥민 이강인 황인범 이재성이 포함됐으며 최근 K리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전북현대의 전진우가 최초 발탁됐다. '부상' 중인 수비수 김민재는 명단에서 제외됐다.

홍명보호는 6월 6일 이라크 바스라에서 이라크와 9차전 원정 경기를 치른 뒤 1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쿠웨이트와 최종 10차전 홈 경기를 펼쳐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월드컵 본선 참가국은 48개국으로 늘어났다. 아시아 대륙에 배정된 티켓은 8.5장. 3차 예선 각 조(A~C조) 1, 2위는 본선에 진출한다

한국은 3차 예선 B조에서 승점 16(4승 4무)으로 승점 13의 2위 요르단에 승점 3점 차로 앞서 있다. 3위 이라크(승점 12)와는 승점 4점 차다. 이에 따라 한국은 9차전 상대인 이라크와 비기기만 해도 쿠웨이트와 최종전 결과와 상관없이 각 조 1~2위에 주어지는 북중미행 티켓 획득을 확정한다.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B조 8차전 팀 순위./AFC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예선 B조 8차전 팀 순위./AFC

이날 공식 기자회견에 나선 홍명보 감독은 "포지션별로 경기력을 우선순위에 놓고 선발했다. 다만 유럽에 있는 선수들이 리그를 마친 시기라 팀 구성에 어려움도 있었다"며 "예를 들어 배준호(스토크), 엄지성(스완지), 양민혁(퀸즈파크레인저스)은 5월 3일을 끝으로 리그를 마쳤기에 한 달 동안 경기에 나서지 않았다. 미래 자원이라는 점에서 그동안 꾸준히 발탁했지만 실전 감각을 고려해 이번에는 불가피하게 발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홍명보 감독은 또 "전진우는 K리그에서 득점을 가장 많이 기록했고, 득점 이외의 플레이에도 자신감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시즌 초에는 전진우의 역할이 측면에서 1대1을 펼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포켓 공간에서 움직이는 장면이 많더라. 그 역할이 대표팀의 색깔과 잘 녹아들 것"이라고 전진우의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그동안 3명의 공격수를 선발한 것과 달리 2명만 발탁한 점에 대해 "주민규(대전하나시티즌)가 리그에서 나름대로 득점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번 2연전 상대의 약점을 파악했을 때 기존에 있던 오세훈이나 오현규, 혹은 손흥민, 황희찬 등으로 최전방을 구성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주민규를 선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국이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하면 지난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11회 연속 본선에 나서게 된다. 손흥민은 지난 2014년 21세의 나이로 브라질 월드컵에 첫 출전한 이후 4회 연속 월드컵 본선 출전을 하게 된다.

손흥민은 지난 22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와 2024~2025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결승에서 후반 22분 교체로 나와 토트넘의 1-0 승리를 도왔다. 이로써 손흥민은 프로 데뷔 15년 만에 처음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선수 경력에 마지막 퍼즐 조각을 맞춘 손흥민은 2015년 토트넘 입단 후 10년 만에 우승 한을 풀었다.

26일 발표된 홍명보호의 6월 A매치 출전 선수 명단./KFA
26일 발표된 홍명보호의 6월 A매치 출전 선수 명단./KFA

프랑스 프로축구 파리생제르맹(PSG)에서 뛰는 이강인은 올 시즌 벌써 3개 트로피를 수집했다. 정규리그인 리그1과 함께 프랑스 슈퍼컵(트로페 데 샹피옹), 프랑스컵(쿠드 프 프랑스)까지 제패했다. PSG는 내달 1일 유럽 클럽 최강을 가리는 챔피언스리그(UCL) 결승전을 앞두고 있다.

홍명보호는 다음 달 2일 인천국제공항에 모여 전세기를 타고 이라크로 이동한다. 홍 감독을 필두로 국내파와 소속팀 일정이 일찍 끝난 해외파 등이 본진으로 출국한다.소속팀 일정이 남은 해외파들은 현지에서 합류할 예정이다.

◆ 한국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 6월 소집명단 (26명)

GK: 김동헌(김천상무), 이창근(대전하나시티즌), 조현우(울산 HD)

DF: 권경원(코르파칸), 김주성, 최준(이상 FC서울), 박승욱, 조현택(이상 김천상무), 설영우(즈베즈다), 이태석(포항스틸러스), 이한범(미트윌란), 조유민(샤르자)

MF: 김진규, 박진섭, 전진우(이상 전북현대), 문선민(FC서울), 박용우(알아인), 손흥민(토트넘), 양현준(셀틱), 원두재(코르파칸), 이강인(파리생제르맹), 이재성(마인츠), 황인범(페예노르트), 황희찬(울버햄튼)

FW: 오세훈(마치다젤비아), 오현규(헹크)

skp200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