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창·정계선 취임…'8인 체제' 가동한 헌법재판소 [TF사진관]
입력: 2025.01.02 12:11 / 수정: 2025.01.02 12:11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조한창·정계선 헌법재판관 취임식에서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이 문형배 헌법재판소 권한대행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형두, 정형식, 정계선 헌법재판관, 문 권한대행, 이미선, 조한창, 김복형 헌법재판관. /남윤호 기자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조한창·정계선 헌법재판관 취임식'에서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이 문형배 헌법재판소 권한대행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형두, 정형식, 정계선 헌법재판관, 문 권한대행, 이미선, 조한창, 김복형 헌법재판관. /남윤호 기자

8인 체제 갖춘 헌법재판소 김복형, 정정미, 이미선 헌법재판관,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정계선 신임 헌법재판관, 김형두, 정형식 헌법재판관(왼쪽 세 번째부터)이 신임 헌법재판관 취임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8인 체제 갖춘 헌법재판소' 김복형, 정정미, 이미선 헌법재판관,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정계선 신임 헌법재판관, 김형두, 정형식 헌법재판관(왼쪽 세 번째부터)이 신임 헌법재판관 취임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더팩트ㅣ남윤호 기자]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조한창·정계선 헌법재판관 취임식'에서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이 문형배 헌법재판소 권한대행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형두, 정형식, 정계선 헌법재판관, 문 권한대행, 이미선, 조한창, 김복형 헌법재판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을 심리하는 헌법재판소에 조한창, 정계선 신임 헌법재판관이 취임하며 '8인 체제'가 시작됐다.

조한창 헌법재판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대한민국의 헌법이 추구하는 헌법적 가치는 기본적으로 권력의 자의적 지배를 배격하는 법치주의를 통해 국민의 기본적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헌재에는 새로운 유형의 복잡한 사건들로 인한 심리지연이나 정치적 영역에서 해결되어야 할 다수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채 사건화되는 정치의 사법화 현상 등으로 어려운 일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며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것이 바로 헌재가 해야 할 일"이라며 "헌법재판관의 소명과 책무라는 각오로 앞으로 6년 동안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계선 헌법재판관은 "대한민국의 헌정질서를 수호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하는 헌재의 사명이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며 "헌재 구성원분들이 계셔서 헤쳐 나갈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갖고 출발하려 한다"고 했다.

이어 "저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받치는 지혜의 한 기둥이자 국민의 신뢰를 받는 든든한 헌법재판소의 한 구성원으로서 끊임없는 소통을 하고 주고받으며 함께나아가는 믿음직한 동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정 재판관은 "원래 세 번째 취임사를 하게 될 줄 알고 짧게 준비했다"며 "빨리 한 자리의 공석이 메워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8인 체제'로 1인 공석을 둔 헌법재판소는 앞으로 결정을 내리려면 재판관 7명 이상의 참석과 그중 6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ilty012@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