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서구, 세정아울렛 자율상권구역 지정…매출 증대 기대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6.02.13 11:29 / 수정: 2026.02.13 11:29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 가능
5년간 최대 50억 원 규모 상권 활성화 사업 참여 가능
광주시 서구청 전경. /광주시 서구
광주시 서구청 전경. /광주시 서구

[더팩트ㅣ광주=김동언 기자] 광주시 서구는 세정아울렛 상권이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자율상권구역은 상인과 임대인, 지자체가 상생 협약을 맺고 상권의 자생력 회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제도다. 세정아울렛 상권은 온라인 소비 확산과 인근 대형 상권과의 경쟁 심화로 매출과 방문객이 감소해 왔다.

서구는 상무로자율상권조합과 함께 상권 실태조사와 간담회를 거쳐 상권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고, 임대료 인상 자제와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을 담은 상생 협약에 상인·임대인 3분의 2 이상 동의를 확보했다.

해당 상권은 상업 지역 비율이 절반 이상이고 점포 수 100곳 이상, 매출 및 유동 인구 감소 등 지정 기준을 충족했다.

이번 지정으로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이 가능해지고 공동 판촉과 브랜드 육성, 임대료 안정화 등 지원을 받게 된다.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5년간 최대 50억 원 규모 상권 활성화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서구는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협력해 가맹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설 명절 기간 소비 촉진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상인 주도의 자율적 상권 혁신을 통해 세정아울렛이 다시 찾고 싶은 대표 상권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확대가 골목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