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예산 "시민이 직접 짠다"…2027년 주민참여예산 공모
  • 김성권 기자
  • 입력: 2026.02.02 10:35 / 수정: 2026.02.02 10:35
4월 30일까지 접수…영주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영주시청. /영주시
영주시청. /영주시

[더팩트ㅣ영주=김성권 기자] 경북 영주시가 시민의 제안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한다.

영주시는 4월 30일까지 '2027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시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공모 대상은 2027년도 영주시가 추진할 사업으로 △영주시만의 특성을 살린 지역 특화사업 △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증진 사업 △재난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강화 사업 △생활 불편 해소 등 삶의 질 개선 사업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 전반이 포함된다.

참여 대상은 영주시에 주소를 둔 시민뿐 아니라 관내 사업체 임직원과 학교 재학생까지로, 참여 문턱을 낮췄다. 제안은 영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와 함께 시청 기획예산실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접수도 가능하다. 우편과 팩스, 이메일 접수도 허용된다.

접수된 사업은 관련 부서의 실무 검토를 거친 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사업은 2027년 본예산안에 반영돼 시의회 의결을 거쳐 추진될 예정이다.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시민이 시정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제도"라며 "시민의 일상과 지역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 기획예산실또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t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