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국가 전략산업 연구 성과 확장
  • 김은지 기자
  • 입력: 2026.01.19 15:10 / 수정: 2026.01.19 15:10
전북대학교 전경. /전북대
전북대학교 전경. /전북대

[더팩트ㅣ전주=김은지 기자] 전북대학교는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본교 진수당 일원에서 '2025 JBNU 리서치 페어 위크(2025 JBNU RFW)'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연구의 성과, 산업과 미래로 확장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전북대의 우수 연구역량과 첨단 분야 성과를 한데 모아 산학연 협력 및 지역 혁신의 접점을 넓히고자 마련됐다.

특히 피지컬AI와 방위산업 등 국가 전략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한 컨퍼런스와 BK21 교육연구단 학술행사 등에서 전략산업 분야의 정책적 필요성 제시와 전북대가 보유한 우수 연구 공유가 동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첫날인 20일에는 개막식과 함께 피지컬AI·방위산업 컨퍼런스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는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현대로템 등 산학연의 주요 전문가들이 나서 신기술 신속획득 전략과 방위산업과 관련해 국방기술 보호 전략을 집중 조명한다.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전북대가 추진 중인 피지컬AI 관련 제조 혁신 전력과 시스템 구현, 피지컬AI의 미래와 AX 혁신 사례 등을 조명한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와 LG전자, ETRI AI로봇연구본부, PwC컨설팅, 와이즈넛 등 전문가가 나서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기술 트렌드와 산업 현장의 요구를 잇는 논의 구조를 마련하고 연구가 실제 산업 문제 해결로 연결되는 가능성을 논의할 계획이다.

오는 21일과 22일에는 BK21 교육연구단 학술행사를 통해 8개 학과가 참여하는 연구단의 최근 연구 성과들을 공개하고, 연구에 협력하는 해외 전문가들을 초청한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특히 학생들을 위해 내 정주 유학생 선배 연구자 및 대기업 연구원 등의 특강과 토크콘서트, 전북 유학생지원사업에 대한 설명, 슬기로운 대학생활 방법 등 지역에서의 학업과 진로, 정주 경험이 공유된다.

양오봉 전북대 총장은 "전북대가 주도하는 피지컬AI와 방위산업을 비롯한 첨단 분야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과 국가의 혁신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