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해맞이 명소 인파…"새해 안녕과 도약" 다짐
  • 이승호 기자
  • 입력: 2026.01.01 12:30 / 수정: 2026.01.01 12:30
이재준 수원시장이 새해 첫날인 1일 팔달산 서장대에서 시민과 함께 해맞이를 하고 있다. /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새해 첫날인 1일 팔달산 서장대에서 시민과 함께 해맞이를 하고 있다. /수원시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 첫날인 1일, 경기도 곳곳 해돋이 명소에 수많은 인파가 몰려 새해 희망을 기원했다. 각 지자체장들도 시민들과 함께 새해 첫 일출을 맞으며 한 해의 안녕과 도약을 다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이날 오전 팔달산 서장대에서 시민들과 함께 해맞이를 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 여러분이 소망하시는 모든 것을 성취하시길 기원하겠다"며 "올해도 시민과 함께 수원을 더 새롭고, 더 빛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모든 시민이 수많은 역사와 희망을 만드는 멋진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서장대 일대를 가득 메운 시민들도 떠오르는 올해 첫 해를 바라보며 새해 소망을 마음에 담았다.

앞서 전날 밤 10시 30분부터 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는 제야음악회가 열렸다. 자정에는 여민각 제야 타종으로 2026년 병오년의 시작을 알렸다.

타종에는 이재준 수원시장과 이재식 수원시의회 의장, 김영진(수원시병)·김준혁(수원시정) 국회의원, 시민 대표 등이 참여했다.

새해 첫날인 1일 행주산성에서 3년 만에 해맞이 행사가 열리고 있다. /고양시
새해 첫날인 1일 행주산성에서 3년 만에 해맞이 행사가 열리고 있다. /고양시

고양시민들은 행주대첩 승전지인 행주산성에서 해맞이를 했다.

행주산성 해맞이 행사는 기상이변 등 안전 문제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재개됐으며, 이날 시민 2000여 명이 몰렸다.

플래시몹과 여성 중창단 공연 등으로 일출 전부터 현장 분위기는 달아 올랐으며, 해가 떠오른 뒤에는 소원성취 북치기 행사가 펼쳐졌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행주산성은 호국정신이 깃든 역사적 공간이자 시민들이 새해를 맞이하는 소중한 장소"라며 "시민과 함께하는 대표적인 역사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새해 첫날인 1일 도덕산에서 시민들과 해맞이를 하고 있다. /광명시
박승원 광명시장이 새해 첫날인 1일 도덕산에서 시민들과 해맞이를 하고 있다. /광명시

광명시는 도덕산 도덕정에서 해맞이를 하며 희망찬 새해의 출발을 알렸다.

박승원 광명시장도 시민 500여 명과 함께 도덕산 정상에서 떠오르는 첫해를 맞았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일상에 희망과 기쁨이 차오르길 바란다"며 "시민 모두가 더 단단해지고, 더 크게 도약하는 최고의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새해 인사를 했다.

김포시는 하성면 봉성산에서 해맞이 행사를 했다. 이른 새벽부터 봉성산을 찾은 시민 1000여 명이 떠오르는 붉은 해를 바라보며 한 해의 평안과 희망을 기원했다.

봉선산 정상에서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성악 앙상블 ‘벨라보체 6인조’ 새해 축하 공연 △타악연희단 ‘누리’의 모듬북 공연 등이 펼쳐졌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붉은 말의 해, 김포에 붉은 교통이 들어와서 모든 분들에게 큰 기쁨이 됐으면 한다"며 "시민 모두의 건강과 행복,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고 인사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이 1일 새해 첫 행보로 비상근무 현장을 찾아 시민 안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성시
김보라 안성시장이 1일 새해 첫 행보로 비상근무 현장을 찾아 시민 안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성시

김보라 안성시장은 이날 알미산에서 시민과 함께 해맞이를 한 뒤 새해 첫 행보로 비상근무 현장을 찾아 시민 안전상황을 점검했다.

김보라 시장은 경찰서, 소방서, 시청 당직실·재난종합상황실·CCTV 통합관제센터·정수장 등을 차례로 방문했다.

김보라 시장은 새해 첫날 비상근무 중인 시청과 관계기관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시민 안전을 위한 현장 대응 체계에 만전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