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시흥시·광명시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 혁신을 이끌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재추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이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장들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제2경인선·신구로선·신천신림선을 단일 체계로 통합한 광역철도 사업을 민간 투자 방식으로 재정비해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이 사업은 지난 2018년부터 추진돼 2019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거쳐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됐지만, 제2경인선 변경 필요성이 발생해 사업이 멈춘 상태였다.
또한 2023년 대우건설이 이를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으나 올해 1월 말 한국개발연구원(KDI) 적격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사업을 철회한 바 있다.
시흥시에 따르면 이번에 민자적격성조사에 재의뢰한 사업 핵심은 시흥 은계지구다. 은계지구는 광역철도 노선이 분기하는 전략적 거점으로, 인천과 서울을 잇는 교통 중심축 역할을 맡게 된다.

재추진되는 광역철도는 인천 청학에서 논현·도림·서창을 거쳐 시흥 은계에서 두 갈래로 나뉜다.
한 노선은 부천 옥길·범박을 지나 서울 구로·목동으로, 다른 노선은 광명 하안을 지나 서울 금천·신림으로 연결된다.
이 같은 이중 축 구조는 서울의 특정 지점으로 수요가 몰리는 기존 광역철도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에 따라 서울 서남권 주요 거점으로 분산 접근이 가능한 구조다.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철도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재추진 사업은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토대로 민자사업 실현 가능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재구성돼 정부 교통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자 적격성 조사통과 가능성을 높였다.

광명시에 따르면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하면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민자적격성조사로 대체하거나 단축할 수 있어 국가재정사업에 비해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광명시는 재정사업과 민간투자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병행) 전략으로 신천~하안~신림선의 조기 착공을 이끌어내겠다는 입장이다.
해당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민간사업자 제출 서류를 검토하고, 내년 1월 민자적격성조사 의뢰서를 KDI에 제출하면 2027년 상반기 민자적격성조사 및 제3자 제안 공고를 거쳐 2028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2030년 착공, 203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는 시흥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핵심 인프라"라며 "오랜 시간 교통 불편을 겪어온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변화를 선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신천~하안~신림선은 수도권 서남부의 서울 통행 수요를 분산·수용할 수 있는 주요 노선"이라며 "재정사업 방식과 민간투자 방식 두 가지 길을 모두 열어두고 가장 빠른 방법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수도권 서남부 광역철도 추진 기자회견에서는 △서울 이인영(구로갑), 최기상(금천), 박민규(관악갑), 정태호(관악을), 황희(양천갑), 최기상(금천) 국회의원과 유성훈 금천, 박준희 관악, 장인홍 구로구청장 △인천 박찬대(연수갑), 맹성규(남동갑), 이훈기(남동을) 국회의원 △경기 이건태(부천병), 문정복(시흥갑), 임오경(광명갑), 김남희(광명을) 국회의원과 조용익 부천, 임병택 시흥, 박승원 광명시장이 공동 대응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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