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예술 한 자리에'…‘제29회 파주장단콩축제’ 개최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1.17 16:17 / 수정: 2025.11.17 16:17
21~23일, 파주 임진각서…전 세대 참여 대표 농산물 축제
꼬마메주 만들기, 콩 타작 체험, 마당극·거리극 공연 등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임진각관광지에서 열리는 파주시의 제29회 파주장단콩축제 안내 포스터. /파주시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임진각관광지에서 열리는 파주시의 '제29회 파주장단콩축제' 안내 포스터. /파주시

[더팩트ㅣ파주=양규원 기자] 7년 연속 ‘경기대표관광축제’로 선정된 경기 파주시의 '제29회 파주장단콩축제'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임진각관광지에서 열린다.

17일 시에 따르면 ‘청정파주, 장단맞춰 알콩달콩’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청정 임진강 유역의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 파주장단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도농상생형 지역축제로 추진된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장단콩 판매장과 전시관을 통해 파주장단콩의 가치와 우수성을 소개하며 △꼬마메주 만들기 △콩 타작 체험 △콩 구워 먹기 등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예술 공연으로는 △‘파주장단콩’을 주제로 한 마당극 공연과 거리극 공연 △장단콩 가요제 △청소년 ‘랜덤 플레이 댄스’ 등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시는 축제 기간 동안 임진각 주변 주요 진입로의 혼잡을 줄이기 위해 경의중앙선 문산역과 축제장을 연결하는 순환버스를 운행하며 임시주차장 운영 및 교통 안내요원 배치를 통해 방문객의 이동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김웅기 파주장단콩축제추진위원장은 "파주장단콩축제는 파주의 대표 상표인 장단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지역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중요한 축제"라며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안전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통·안전·편의 등 전 분야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