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중기청, '2023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김경동 기자
  • 입력: 2023.02.22 15:20 / 수정: 2023.02.22 15:20
오디션 형태 단계별 경쟁방식을 통해 선발
최대 1억원 사업화자금 지원 및 자금·판로·투자 집중 지원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20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20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20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은 2022년 처음 시행됐다.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이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청 기간은 다음 달 6일부터 24일까지다.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1324개팀이 지원해 1차 선발 인원 기준으로 38.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올해는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선발 규모, 지원 내역 등 많은 변화를 줬다.

우선 팀빌딩을 위한 후보기업 선발 규모를 100개에서 350개 기업으로 확대했으며 1, 2차 오디션 선발기업 규모도 각각 34개, 10개 기업에서 105개, 30개 기업으로 대폭 늘렸다.

지난해 창작자, 스타트업, 소상공인 등 협업을 원하는 파트너 유형으로만 신청 가능했던 방식이 올해는 파트너 유형과 더불어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글로벌 등 세 가지 트랙으로 성장유형을 선택 지원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줬다.

아울러 후보기업으로 선발된 기업에는 팀빌딩, 교육 등을 위한 자금이 지원되며, 1차 오디션 선발 기업에는 사업모델 고도화 자금 6000만원, 2차 오디션 최종 선발기업에는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4000만원이 추가로 지원된다.

운영기관에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브랜드 포럼,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엔피프틴파트너스 등 역량있는 소상공인 전문육성기관이 참여해 성장 및 다양한 후속 지원을 펼치게 된다.

배창우 청장은 "소상공인을 고부가가치 서비스 기업과 창조적 신제조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성장 시스템 마련이 중요하다"며 "기존 창업‧벤처에서 성과를 보였던 피칭 방식을 소상공인에게도 적용, 창의적인 아이디어‧기업가 정신을 가진 소상공인을 혁신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