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관정개발·하상굴착 현장 점검
  • 이경구 기자
  • 입력: 2022.06.13 15:14 / 수정: 2022.06.13 15:14
"가뭄 지속 대비 용수개발 등 사업 조기 마무리"
조규일 진주시장이 13일 농업용수 부족을 겪고 있는 집현면 지내·봉강리 일원을 방문, 긴급 농업용수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진주시 제공
조규일 진주시장이 13일 농업용수 부족을 겪고 있는 집현면 지내·봉강리 일원을 방문, 긴급 농업용수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진주시 제공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경남 진주시는 지속되는 장기 가뭄으로 본격적인 영농기에 농업용수 부족사태 예방을 위해 농업용 관정개발, 하상굴착과 인근 저수지 물 활용 등 농업용수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13일 농업용수 부족을 겪고 있는 집현면 지내·봉강리 일원을 방문, 긴급 농업용수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현장을 점검하고 모내기 진행 상황을 살폈다.

집현면 지내·봉강리 일원은 부족한 농업용수를 확보하기 위해 남성·냉정 등 인근 저수지에 긴급 양수시설을 설치하여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일 평균 53.3mm의 단비가 내려 모내기까지는 무리 없이 해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용수개발과 용수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물 부족으로 영농에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할 계획이다.

현재 진주지역 모내기 현황은 전체 4280ha 중 4150ha로 97%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강우에도 저·소류지 저수율은 59.2%에 불과하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강우로 모내기 작업은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러나 가뭄 지속 사태에 대비해서 용수개발과 용수시설 유지관리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영농상황 모니터링을 통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