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화합.균형발전 상징'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촉구
  • 이경구 기자
  • 입력: 2021.02.26 15:31 / 수정: 2021.02.26 15:31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홀에서 열린 COP28 유치위원회에서 권오봉 여수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장충남 남해군수(왼쪽부터)가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경남도 제공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홀에서 열린 'COP28 유치위원회'에서 권오봉 여수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장충남 남해군수(왼쪽부터)'가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경남도 제공

여수~남해 80km→8km, 이동시간 1시간20분→10분으로 단축[더팩트ㅣ경남=이경구 기자] 경남도와 전남도, 남해군과 여수시가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을 위한 적극 행보에 나섰다.

경남도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장충남 남해군수, 권오봉 여수시장이 26일 여수세계박람회장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정기총회 후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 건의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건의문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할 예정인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사업을 반영해달라는 것이다. 해당 지역 국회의원인 하영제(사천시,남해군,하동군), 주철현(전남 여수시갑), 김회재(전남 여수시을) 의원도 건의문에 서명해 힘을 보탰다.

거리도 가깝고 실제 생활권도 겹치는 남해와 여수 간 연결은 20여년 전부터 그 필요성이 제기돼 온 숙원사업이다. 국도 77호선 남해안 구간 중 마지막 미연결구간을 완성하게 되는 의미도 있다.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하는 이 사업은 총 연장이 7.3㎞로 해저터널 4.2㎞와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 구간으로 이뤄져 있다.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6312억원으로 추정된다.

완공되면 남해와 여수 간 80km가량 되는 이동거리가 8km로 줄고 이동시간도 1시간2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감소돼 지역 간 상생발전은 물론 주변지역 발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앞서 참석했던 COP28 유치위원회 정기총회 인사말에서 "COP와 남해~여수 해저터널 뿐만 아니라 남중권의 생활권, 경제권을 하나로 만들어가는 다양한 초광역 협력사업들을 경남과 전남이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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