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프리즘] 유럽발 사령탑 지각변동, 이번엔 급이 다르다!
- 유성현
기자
-
- 입력: 2013.05.15 08:00 / 수정: 2013.05.15 08:00
 |
| 알렉스 퍼거슨 맨유 감독(왼쪽)의 은퇴로 다음 시즌 첼시 복귀가 유력한 주제 무리뉴 레알 마드리드 감독과 라이벌 맞대결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 스포츠서울 DB [유성현 기자] '명장을 찾습니다!'
이번엔 급이 다르다. 유럽을 대표하는 명문 클럽들의 사령탑이 대거 바뀐다. 감독 연쇄 이동을 넘어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그간 여름 이적시장에서 영입할 선수 찾기에 혈안이었던 구단들은 올해만큼은 치열한 '명장 모시기' 경쟁까지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일찌감치 다음 시즌 유럽축구 키워드로는 '적응'이 첫 손에 꼽힌다. 각 리그를 대표하는 강호들이 새 감독을 맞이하기 때문이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다. 무려 27년간 팀을 이끌었던 알렉스 퍼거슨(72) 감독이 은퇴하면서 다음 시즌부터는 찬란한 '맨유 왕조'를 이어갈 새로운 시대를 준비한다. 퍼거슨 감독의 은퇴를 대비해왔던 맨유는 에버턴을 12년간 성공적으로 이끈 데이비드 모예스(50) 감독을 곧바로 새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시즌 종료 후 퍼거슨 감독이 떠난 빈 자리를 최소화하면서도 선수들이 모예스 체제에 빠르게 적응하길 바라는 계산이 깔린 결정이었다.
비단 맨유 뿐만이 아니다. 감독 교체 바람이 가장 거세게 불고 있는 무대가 바로 잉글랜드다. 맨유의 라이벌 맨체스터시티(이하 맨시티)도 새 감독 모시기에 나섰다. 맨시티는 지난 시즌 리그 우승을 이끈 로베르토 만치니(49) 감독을 14일 전격 경질했다. 챔피언스리그 조기 탈락을 시작으로 불거진 해임설은 리그 2연패 좌절과 FA컵 결승전 패배를 거치면서 현실이 됐다. 맨시티는 현재 말라가를 이끌고 있는 마누엘 페예그리니 감독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 지난 시즌 맨시티의 리그 우승을 이끈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14일 성적 부진을 이유로 전격 경질되면서 후임 사령탑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BBC 보도 캡처 다음 시즌 대반격을 노리는 첼시도 사령탑 교체가 확정적이다. 시즌 도중 부임해 임시로 지휘봉을 잡고 있는 라파엘 베니테즈(53) 감독의 연임 대신 새로운 감독을 찾고 있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스페셜 원' 주제 무리뉴(50) 레알 마드리드 감독의 귀환이다. 이미 구단 측에서 무리뉴 감독과 만나 사전 합의를 마쳤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을 정도다. 무리뉴 감독의 첼시행이 확정될 경우, 파리 생제르맹(PSG)의 카를로 안첼로티(54) 감독이 레알 마드리드로, 아스널의 아르센 벵거(64) 감독이 PSG 지휘봉을 잡는 '역대급 연쇄 이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루머도 나오고 있다.
잉글랜드 밖으로 눈을 돌려도 '새 감독 열풍'은 거세다. 올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올라 있는 독일의 바이에른 뮌헨도 다음 시즌 새로운 시작을 준비 중이다. 뮌헨은 트레블을 눈앞에 둔 유프 하인케스(68) 감독이 시즌 종료 후 은퇴 의사를 밝히면서 차기 사령탑으로 호셉 과르디올라(42) 전 바르셀로나 감독을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바르셀로나의 영광을 이끈 과르디올라 감독과 유럽 최강 전력으로 거듭난 뮌헨의 조합에 팬들의 기대감이 늘어나고 있다.
이밖에도 마시밀리아노 알레그리(46) AC 밀란 감독과 안드레아 스트라마키오니(37) 인테르 밀란 감독도 나란히 경질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차기 감독을 내정했거나 사령탑 교체가 유력한 구단만 해도 맨유, 맨시티, 첼시, 레알 마드리드, 뮌헨 등 손꼽히는 명문구단인 만큼, 명장들의 잇따른 자리 옮기기로 인한 대규모 감독 연쇄 이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시즌 종료를 앞두고 주요 리그의 우승팀과 순위표의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히면서 축구팬들의 시선은 벌써부터 다음 시즌을 향해 있다. 마치 유행처럼 번지는 감독 교체 바람이 각 팀 전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yshalex@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 이메일: jebo@tf.co.kr
-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