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 '2차년도 글로컬대학30 성과공유회' 개최
  • 선치영 기자
  • 입력: 2026.02.12 16:45 / 수정: 2026.02.12 16:45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대구·광주·대전보건대학교)이 1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2차년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연합대학 간 협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기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대전보건대학교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대구·광주·대전보건대학교)이 1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2차년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연합대학 간 협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기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대전보건대학교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대구·광주·대전보건대학교)이 지난 1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온·오프라인 기반 성과공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를 통해 창출된 2차년도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연합대학 간 협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과공유회에는 김경태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 이사장(광주보건대학교 총장), 이정화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 총장(대전보건대학교 총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3개 대학 교직원 및 지자체·유관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 1부에서는 각 대학 총장 및 홍준 한국대학신문 대표의 축사와 연합대학 홍보 영상 상영에 이어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 초대 총장으로서 연합대학을 이끌어 온 남성희 총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또한 김정숙 대전보건대학교 글로컬사업단장 외 6명이 이사장상 및 각 대학 총장상을 수상하며 사업 추진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어 김세중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경영혁신실장이 '미래 병원의 핵심 동력, AI와 의료의 융합'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며 의료 현장에서의 AI 활용 사례와 향후 보건·의료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연합대학과 각 보건특화캠퍼스의 대표 성과 발표가 이어졌다.

김용걸 대전보건대학교 교학부총장(헬스케어혁신원장)이 연합대학을 대표해 글로컬대학30 사업의 핵심 성과와 추진 방향을 발표했으며, 이전형(대구)·문일봉(광주)·김정숙(대전) 글로컬사업단장이 캠퍼스별 우수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했다.

김경태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 이사장은 "2024년 혁신의 기틀을 마련한 데 이어 2025년에는 공동 교육과정 고도화와 첨단 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했다"며 "2026년을 확장의 해로 삼아 변화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화 보건대학교 총장은 "세 대학이 '보건의료 혁신'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단일 거버넌스 구축, 9개 핵심 학과 교육과정 단일화, 지·산·학·연·관·병 협력 모델 구축 등을 통해 연합대학의 기반을 다졌다"며 "글로벌 수준의 보건의료 교육 모델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은 "'따로 또 같이'라는 신뢰 아래 초연합 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컬대학30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며 "'WURI 세계 혁신대학 랭킹 10위 진입'과 '아시아 넘버1 보건전문대학 연합'이라는 목표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은 2024년 전문대학 최초로 '글로컬대학30'에 선정된 이후 2025년 글로컬대학30 연차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연합대학 모델의 우수성과 실행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부터 △단일교육과정 운영 △코어스킬 인증제 운영 △캠퍼스 간 순환 교육 및 러닝센터 운영 등을 통해 '아시아 넘버1 보건전문대학' 모델로의 도약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