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이황초·판교 차량등록사업소 부지에 주민 편의시설 건립
  • 조수현 기자
  • 입력: 2026.02.06 10:08 / 수정: 2026.02.06 10:08
성남시 판교 차량등록사업소(판교동 578번지)·이황초등학교 (삼평동 725번지)부지
성남시 판교 차량등록사업소(판교동 578번지)·이황초등학교 (삼평동 725번지)부지

[더팩트ㅣ성남=조수현 기자] 경기 성남시가 판교 차량등록사업소 부지와 이황초등학교 부지를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지역 활력을 높이는 주민 편의시설로 조성하기 위한 행정 절차에 착수했다.

6일 성남시에 따르면 분당구 판교 지역에 위치한 삼평동 725번지(옛 이황초등학교 부지)와 판교동 578번지(옛 차량등록사업소 부지)를 대상으로 기본계획과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한다.

성남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이황초등학교 부지에는 교육·체육시설과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야외 휴식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또 판교 차량등록사업소 부지에는 기업 유치 공간과 문화·체육시설이 결합된 주민 중심 복합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성남시는 두 부지를 각각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상 속 생활 편의를 함께 충족하는 지역 거점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성남시는 이달 중 입찰공고와 제안서 평가를 거쳐 용역 수행 업체를 선정한 뒤 다음 달부터 9월까지 용역 추진과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관련 행정 절차를 병행할 계획이다.

이어 지방재정법에 따라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 대상 사업에 필요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조사를 10월 중 의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성남시는 판교 유휴 부지로 오랜 기간 방치돼 왔던 두 부지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거쳐 활용 방안을 순차적으로 결정해 왔다.

이는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의견을 설계에 반영한 시민 참여형 개발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성남시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판교 지역의 고질적인 유휴부지 방치 문제가 해소되는 것은 물론, 그동안 부족했던 문화·교육·체육 인프라가 확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