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운암뜰 도시개발사업 7044억 원 투입…실시계획 용역 착수
  • 조수현 기자
  • 입력: 2026.01.26 12:33 / 수정: 2026.01.26 12:33
오산시청 전경. /오산시
오산시청 전경. /오산시

[더팩트ㅣ오산=조수현 기자] 경기 오산시는 7044억 원이 투입될 예정인 운암뜰 AI시티 도시개발사업(운암뜰 도시개발사업)의 실시계획 용역 착수가 임박했다고 26일 밝혔다.

오산시에 따르면 실시계획 용역은 지구지정과 개발계획 승인 다음 절차다. 오산시는 사전 행정절차를 착실히 이행하며 현실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운암뜰 도시개발사업은 7044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산동 일원 58만4000㎡ 부지에 4000여 가구의 공동주택을 포함해 공공시설과 복합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21년 민간의 과도한 개발이익을 방지하기 위한 도시개발법 개정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중단된 바 있다.

오산시는 이와 관련 정부, 국회, 경기도와의 지속적인 협의에 나선 끝에 지난 2023년 7월 개정된 도시개발법 시행을 3년 유예하는 법 재개정이 이뤄지면서 사업 추진의 발판이 마련됐다.

이어 경기도가 지난 6월 운암뜰 도시개발사업 지구지정과 개발계획 승인하면서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다만 최근 공사비 상승, 규제 강화, 금융 경색 등으로 건설업시장이 위축되며 사업 조속 추진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 바 있으나 오산시는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실시계획 용역 재개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등 후속 행정절차를 착실히 수행 중이다.

오산시 관계자는 "실시계획 용역 단계에 가까워진 것 자체가 사업이 정해진 절차와 시간표에 맞춰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실시계획 인가 절차를 올 하반기 중 마무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