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행안부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우수기관 선정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6.01.16 16:16 / 수정: 2026.01.16 16:16
논산시청. /논산시
논산시청. /논산시

[더팩트ㅣ논산=김형중 기자] 충남 논산시는 16일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5년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청렴 행정과 공직 비리 사전 예방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공직사회 전반의 청렴성 강화와 책임 행정 확립을 목표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실태와 제도 정착 수준, 비리 예방 노력 등을 종합 점검한 것이다.

논산시는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내부통제 운영 성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청렴을 행정 신뢰의 핵심 기반으로 보고, 기관장을 중심으로 공직기강 확립과 부패 예방을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고위 공직자가 직접 참여하는 '찾아가는 청렴 간담회'를 정례화해 현장 중심 소통을 강화하고, 공직자의 책임성과 윤리 의식을 조직 전반에 확산시킨 점이 주요 성과로 꼽힌다.

또한 청렴부서 인증제를 도입해 부서별 비리 예방 활동과 내부통제 이행 수준을 체계적으로 점검·평가하는 등 청렴 실천과 성과 관리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 논산시는 2025년 공직기강 확립 분야(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서 충남도 평가 1위를 차지했다. 행정안전부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시행 이후 처음 실시된 외부 평가에서 논산시의 비리 예방 정책과 청렴 행정 노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공직윤리 문화 확산과 내부통제 강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