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달성군, 구지복지문화센터 설계 공모작 확정
  • 박병선 기자
  • 입력: 2026.01.07 14:21 / 수정: 2026.01.07 14:31
가족 이용, 문화 활동 등 공간 활용 초점
사업비 344억 원, 내년 착공해 2028년 준공
설계공모에 당선된 종합건축사사무소 창의 구지복합문화센터 조감도. /달성군
설계공모에 당선된 '종합건축사사무소 창'의 구지복합문화센터 조감도. /달성군

[더팩트┃대구=박병선 기자] 대구시 달성군은 7일 구지면에 들어서는 구지복합문화센터 설계공모 당선작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설계공모에는 5개 작품이 접수됐고 외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종합건축사사무소 창'의 작품이 최종 선정됐다.

당선작은 자연과 건축, 사람과 공간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풀어낸 점이 특징이다. 단순한 공공시설을 넘어 주민 일상과 맞닿는 문화 플랫폼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명확한 동선과 효율적인 공간 배치 역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문화시설이 부족한 구지면에 들어서는 복합문화센터는 사업비 344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5502㎡,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내부에는 북카페와 문화교육실, 어린이 놀이·체험시설 등이 들어서며 연령과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여가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가족 단위 이용과 일상적인 문화 활동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공간 활용에 초점을 맞춰 건립된다.

달성군은 오는 2027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구지복합문화센터는 읍·면 간 문화 인프라 격차를 줄이고 생활권 중심의 문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에 따라 건립될 것"이라면서 "설계 단계부터 공간의 공공성과 활용도를 면밀히 검토해 주민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