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전국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평가서 '최고 등급'
  • 김수홍 기자
  • 입력: 2026.01.05 14:42 / 수정: 2026.01.05 14:42
부안군청 전경 /부안군
부안군청 전경 /부안군

[더팩트ㅣ부안=김수홍 기자] 전북 부안군은 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주관한 2025년 전국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농기계 대당 임대 실적, 임대료 적정성, 수요자 만족도 등 사업 전반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과 우수기관 인증패를 받았다.

군은 현재 본소를 포함해 총 3개의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운영하며 지역 농업인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해 임대 실적은 총 1만 2452일이다. 전년 대비 6.9% 상승한 것이다. 군이 변화하는 영농 환경에 맞춰 수요가 높은 농기계를 적기에 도입하고 철저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로 자체 분석했다.

군은 이번 성과가 군 농업기술센터의 단순한 장비 대여 서비스를 넘어 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영 부담을 줄이는 농업기계화의 전초기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김양녕 부안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농기계 임대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는 만큼 사업소의 책임감도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저비용·고효율의 생산성 높은 영농 지원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군 농업기계화를 앞장서서 이끄는 선도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한결같은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