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 개최…특구 유치 의지 공표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2.30 09:39 / 수정: 2025.12.30 09:39
김경일 파주시장 "유치 향한 54만 파주시민의 뜨거운 염원 널리 전해지길"
경기 파주시가 내달 7일 오후 3시에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할 예정인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 안내 포스터. /파주시
경기 파주시가 내달 7일 오후 3시에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할 예정인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 안내 포스터. /파주시

[더팩트ㅣ파주=양규원 기자] 경기 파주시가 내년 1월 7일 오후 3시에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선포식'을 개최한다.

30일 시에 따르면 이번 비전선포식은 파주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대한 시의 강력한 의지를 공식적으로 선포하고 시민 공감대 확산과 대내외 홍보를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시민추진단 등 약 200명의 시민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는 파주시립예술단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이 진행되며 이후 김 시장이 '파주 평화경제특구 비전'을 발표해 파주가 지향하는 평화·경제·미래 산업의 청사진을 시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18일 구성된 '평화경제특구 유치 시민추진단 2기' 위촉식도 함께 열린다. 아울러 행사의 대미로는 멋글씨 예술가(캘리그라퍼) 이화선 작가가 참여하는 붓글씨 시연이 진행된다.

김 시장과 내빈, 시민추진단 대표가 함께하는 장붓 시연을 통해 파주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대한 의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현장의 열기를 한층 고조시킬 예정이다.

김 시장은 "평화경제특구 파주 유치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뭉친 54만 파주시민의 뜨거운 염원이 이번 비전선포식을 통해 널리 전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평화경제특구는 지난 2023년 '평화경제특별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시행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세제 혜택과 기반 시설 지원 등 다양한 보상을 통해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적극 촉진할 수 있는 특별구역이다.

통일부가 오는 2026년부터 2027년까지 평화경제특구 4개소 내외를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제1차 평화경제특구 기본계획을 지난 19일 공식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평화경제특구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