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경북환경대상·하천사업 평가 '최우수' 석권
  • 김성권 기자
  • 입력: 2025.12.22 09:25 / 수정: 2025.12.22 09:25
환경정책·하천관리 전 분야서 우수 평가…2025년 도 주관 평가 연속 수상
예천군청 전경. /예천군
예천군청 전경. /예천군

[더팩트ㅣ예천=김성권 기자] 예천군이 경북도가 주관한 '2025년 경북환경대상'과 '하천사업 추진 실적 평가'에서 잇따라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환경·하천 행정 전반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22일 예천군에 따르면 경북환경대상은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기후환경정책 △환경관리 △맑은물정책 △정부합동평가 지표 등 4개 분야를 종합 평가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는 제도다.

예천군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군민 맞춤형 환경교육 확대, '클린 예천 만들기' 정책 추진, 취수원 관리 강화와 수질오염사고 대응 체계 구축 등 전 분야에서 고른 평가를 받아 최고 등급인 '최우수'에 선정됐다.

예천군 관계자는 "군민과 함께 추진해 온 환경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기후 위기 대응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예천군은 지난 20일 경북도가 실시한 '2025년 하천사업 추진 실적 평가'에서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도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방하천 유지관리 전반을 점검한 것으로, 예천군은 하천 관리 추진 실적과 우수사례, 하천 점·사용료 징수, 안전관리 등 5개 평가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예천군 관계자는 "체계적인 하천 관리와 지속적인 현장 점검 노력이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군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하천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예천군은 2025년 한 해 동안 경북도 주관 주요 환경·하천 분야 평가에서 연이어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에 앞장서는 모범 지자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