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상수도 운영인력 국가공인 자격 취득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12.19 16:25 / 수정: 2025.12.19 16:25
정수·관망 관리 전문성 강화
구례군청 전경 /구례군
구례군청 전경 /구례군

[더팩트ㅣ구례=김동언 기자] 전남 구례군은 수돗물 안전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상수도 운영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추진한 결과, 다수 직원이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구례군 상수도 운영인력은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자격증 2급 1명, 3급 4명이 취득했다. 상수도관 유지관리 분야에서도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 1급 자격증을 3명이 취득했다.

정수시설운영관리사와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는 상수도 시설의 운영·유지관리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과 현장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국가자격이다. 이번 자격 취득을 통해 정수 생산부터 관로 관리에 이르기까지 상수도 운영 전 과정의 기술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성과는 현장 운영인력이 업무와 병행하며 자격을 취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커 향후 수질 안정성 확보, 시설 관리 효율 향상, 사고 예방 등 실질적인 운영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구례군 관계자는 "상수도는 군민 생활과 직결된 핵심 공공시설인 만큼, 인력의 전문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육과 자격 취득 지원을 통해 신뢰받는 상수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