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구경북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알맹이 빠진 장밋빛 계획
  • 박병선 기자
  • 입력: 2025.12.19 16:55 / 수정: 2025.12.19 16:55
정작 핵심적인 군공항 이전비 11조 5000억 대구시가 감당해야
정부 지원 없이는 사실상 통합공항 건설 불가능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조감도. 활주로 오른쪽 푸른색 부분이 민간공항이고 나머지 상당 부분은 군공항 시설이다. /대구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조감도. 활주로 오른쪽 푸른색 부분이 민간공항이고 나머지 상당 부분은 군공항 시설이다. /대구시

[더팩트┃대구=박병선 기자] 국토교통부는 19일 여객 1265만 명, 화물 23만 톤 규모(2060년)의 여객·물류 중심 복합 기능을 가진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TK 신공항)의 민간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그러나 이번 국토부의 고시는 민·군 통합공항 중 민간공항에 한정한 계획일 뿐, 정작 핵심적인 군공항 건설과 그에 따른 자금 조달 계획은 빠져 있어 '알맹이 빠진 장밋빛 계획'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국토부는 민간공항 사업비 2조 7000억 원을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고 밝혔으나 상대적으로 사업비 측면에서 4.3배나 많은 군공항 사업비(11조 5000억 원)는 대구시가 온전히 감당해야 할 부분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부의 고시는 군공항이 착공되지 않으면 아무런 쓸모도 없는 계획"이라면서 "대구시가 군공항 사업비를 마련하기 위해 수차례 정부 지원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대구시의 책임만을 언급하며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 이러다간 공항 건설이 장기간 표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업비 조달 실패로 대구시가 당초 계획한 2030년 개항은 불가능한 상태다.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행정부시장)은 "올해 군 공항 재원 마련을 위한 공자기금 신청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원을 확보하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며 "내년에는 범정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군공항 이전을 하는 광주시와 연대를 추진하는 등 재원 확보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의 고시에 따르면 민간공항은 현 대구공항 면적의 약 7배에 달하는 1.3㎢ 규모로 대구시 군위군 소보면과 경북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조성된다.

주요시설은 활주로(3500m×46m) 1본, 여객터미널(12.4만㎡), 화물터미널 2개소(군위·의성), 계류장(여객 20기), 유도로 7본 등으로 국제선 중장거리 노선 취항이 가능하도록 계획됐다.

목표연도(2060년) 항공 수요는 여객이 1265만 명(국제선 963만 명, 국내선 302만 명)으로 코로나19 직전인 2019년 대구공항 최대 이용객 467만 명 대비 약 3배 수준이고 화물이 23만 톤으로 예측됐다.

여객터미널은 군위군에 위치하며, 화물터미널은 군위군에 벨리카고 터미널, 의성군에 화물기 전용 화물터미널이 계획돼 있다.

공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진입도로로 중앙고속도로에 신공항IC를 신설해 공항과 연결하는 동측도로(6.3㎞), 의성군에 위치한 국도 28호선과 연결해 공항으로 진입하는 북측도로(5.2㎞)가 계획돼 있다.

tk@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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