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 지자체 선정
  • 정예준 기자
  • 입력: 2025.12.17 14:25 / 수정: 2025.12.17 14:25
전국 243개 지자체 평가...'가등급 특별교부세 2억 원' 확보
계룡시가 행안부로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상인들이 직접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비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한 모습. /계룡시
계룡시가 행안부로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은 상인들이 직접 민생회복 소비쿠폰 소비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전개한 모습. /계룡시

[더팩트ㅣ계룡=정예준 기자] 충남 계룡시는 행정안전부에서 평가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최우수(가등급)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소비쿠폰 지급실적, 사용 및 사용처 확대, 신청·지급 편의성 제고, 홍보 실적 등 정량·정성 평가를 종합해 진행됐다.

계룡시는 기초자치단체 '시' 부분에서 최상위 성과를 거두며 우수한 정책 집행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시민들이 소비쿠폰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신청·사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신청 창구를 적극 운영하고, 지역 소상공인과의 협력을 통해 사용처를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상인회장과 상인이 직접 참여하는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맞춤형 홍보와 현장 중심 안내를 통해 시민 참여도를 끌어올린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계룡시는 12월 중 2억 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확보된 재원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생활 안정을 위한 다양한 민생 사업에 활용될 계획이다.

이응우 계룡시장은 "이번 최우수 단체 선정은 시민과 소상공인, 행정이 함께 만들어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민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민생 중심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