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 취업 성공 직업계고 학생 대학 진학 지원
  • 김은지 기자
  • 입력: 2025.12.16 14:11 / 수정: 2025.12.16 14:11
전북도교육청이 직업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5년 농생명·바이오학과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전북도교육청
전북도교육청이 직업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5년 농생명·바이오학과 직무교육'을 실시한다. /전북도교육청

[더팩트ㅣ전주=김은지 기자] 전북도교육청은 농생명·바이오 분야 산업체에 채용됐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5년 농생명·바이오학과 직무교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직무교육은 오는 19일까지 4박 5일간 합숙형으로 진행된다. 직업계고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직무 역량을 키워 원광대학교 농생명·바이오학과에 안정적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은 △HACCP 운영 실무 △식품 품질관리 △입주기업 현장 투어 △채용 산업체 특강 등 학생들이 일하게 될 산업 환경과 직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교육 기간 △진로 및 직무적성검사 △스피치·자기소개서 특강 △1대 1 컨설팅 등을 통해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된다. 대학 진학에 성공하면 산업체에서 일을 하며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10월 원광대 대학본부에서 전북도, 원광대,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 한국식품클러스터진흥원 입주기업협의회 등과 함께 도내 직업계고 학생의 취업과 학습을 연계한 '선취업·후학습 계약학과'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원광대는 이 협약을 토대로 선취업·후학습형 농생명·바이오 계약학과를 신설했다.

도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의 선취업·후학습 경로를 구체화하는 것은 물론, 농생명·바이오 산업과 연계한 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교육청 창의인재교육과 관계자는 "이번 직무교육은 산업체에 채용된 학생들이 계약학과 진학을 통해 학업과 경력을 함께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후학습 경로를 다양하게 지원해 지역 산업과 인재가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